[생·각·뉴·스]

성공하는 사람들의'월요일 아침 습관 5가지'

다른 날보다 일찍 깨라
단 5분이라도 명상하라
잠시'동기부여'시간을…  
맨손체조 등 몸을 푼다
얼굴을 보며 회의하라


 오늘은 월요일. 일주일의 시작이다. 직장인들에게 월요일 아침은 중요하다. 한주간의 업무가 시작되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월요일 아침을 망치면 일주일 내내 일이 꼬이기 십상. 일주일의 성공은 월요일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머니투데이가 성공과 건강, 인간관계 등에 관한 칼럼을 모아 제공하는 라이프핵을 참조해 보도한'성공한 사람들의 월요일 아침 습관 5가지'가 눈길을 끈다.

1.월요일 아침엔 일찍 일어나라.

 성공한 사람들은 주어진 모든 일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 시간을 확보해둔다. 월요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여유롭게 한주간의 일정을 미리 머리 속에 그려보며 준비할 수 있다. 특히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라도 월요일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영부인 미셸 오바마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와 인터뷰에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을 돌볼 시간을 갖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난다고 밝혔다. "사람들은 일을 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한다면 일찍 일어난다. 아이를 돌보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한다고 해도 기꺼이 일어난다. 하지만 자기 자신 때문에 일찍 일어나야 한다면 못 일어난다. 나는 이걸 바꿔야 했다." 

2. 5분이라도 명상한다.

 월요일 아침의 명상이나 기도는 성공을 이미지화하는 좋은 수단이다. 일어나자마자 마음을 고요히 만들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온 몸에 흘러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편안하게 앉아 눈을 감고 자신의 호흡에만 집중하면 된다.

3.자기계발의 시간을 갖는다.

 월요일 아침엔 대개 우울해지기 쉽다. 앞으로 5일간은 꼬박 출근하며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월요일 아침엔 이런 우울감을 떨쳐내기 위해 동기 부여가 되는 글을 읽거나 강연을 듣는게 좋다. 15분 가량이면 충분하다. 틈 날 때 자기계발이 되는 의욕적인 내용의 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찾아놓고 월요일 아침에 보면 도움이 된다. 

4. 몸을 풀어준다.

 매일 아침마다 운동하긴 어렵다 해도 월요일 아침엔 반드시 몸을 움직여준다. 주말 동안 휴식을 끝내고 이제 활동을 시작한다는 신호를 몸에 보내기 위해서다.

 운동이라고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헬스장에 갈 필요도 없다. 간단한 맨손체조로 몸을 풀어주고 두 손을 비벼 따뜻하게 만든 뒤 눈과 귀를 포근하게 감싸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5. 동료들과 얼굴을 보고 대화한다.

 많은 기업이 월요일 아침에 회의를 한다. 최근엔 이메일로 업무 공유를 끝내는 경우도 있지만 가능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하며 회의하는 것이 좋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이메일이나 스카이프, 온라인 채팅으로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이같은 디지털의 시대에 사람들을 직접 만나 업무의 결론을 내고 서로 눈을 바라보고 때로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서로 포옹하기도 하면서 서로가 생각하는 것을 감정적으로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말했다. 

 매일은 어렵겠지만 월요일 아침만이라도 일하기 전에 잠시 자신의 몸과 마음, 정신을 돌보며 또 한 주간의 치열한 삶의 현장에 대비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월요일 아침이 바뀌면 일주일이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