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벌레 모범생' 힐러리 vs '레슬마니아 무대포'트럼프

[뉴스포커스]

'1969년 달 착륙 이후 최대 이벤트' 세기의 대결
 힐러리 건강 문제·트럼프 막말 등 네거티브 빅뱅 


 미국 대통령 선거의 최대 분수령이 될 첫 TV 토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오늘(26일) 뉴욕주(州) 헴프스테드의 호프스트라 대학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은 30% 전후로 추정되는 부동층의 표심을 흔들면서 승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의 4분의 3이 이 토론을 지켜보겠다고 해 1억명 이상이 지켜보는 '달 착륙(1969년) 이후 최대 이벤트'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1차 토론은 '미국의 나아갈 방향' '안보' '번영의 길' 등을 주제로 NBC의 심야 뉴스 앵커인 레스터 홀트가 진행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두 사람의 대결을 '공부벌레(클린턴)'와 '레슬마니아(wrestlemania·트럼프)' 간의 대결이라고 불렀다.

 클린턴은 트럼프의 대역들과 수차례에 걸친 가상 토론을 이미 가졌다. 이메일 스캔들과 가족 자선 재단인 '클린턴재단'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적극 해명을 준비하면서 주로 공약을 충실히 설명하는 데 치중하기로 했다. 분야별 정책을 제시하고, 안정적이면서도 자신감 있는 말솜씨, 상대 후보의 주장을 듣는 자세 등을 통해 준비된 대통령의 모습을 부각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트럼프는 연습을 거의 하지 않았다. 대신 클린턴이 과거에 했던 토론 장면을 보면서 어떻게 클린턴을 거짓말쟁이로 몰아갈지를 고민하고 있다. 모욕적이고 공격적인 언사로 상대 후보를 흥분시키는 한편, 일자리와 대(對)테러 전략, 안보 등과 같은 이슈에 대한 '큰 그림'도 보여준다는 전략이다.

 뉴욕타임스는 "클린턴이 많은 자료를 단시간에 숙지하고, 2분 내로 답변을 요약하는 강점이 있지만, 답변에 너무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하고, 모범생 같은 답변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에 대해서는 "불가측성이 장점으로, 공화당 후보 경선 때 16명을 낙마시켰던 것처럼 토론 분위기를 자기 위주로 바꿀 수 있겠지만, 거짓말이나 잘못된 사실관계 언급 등은 유권자들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했다.

 네거티브 공세로는 클린턴의 건강 이상설과 이메일 스캔들, 클린턴재단 의혹 등이 트럼프의 공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클린턴은 트럼프의 막말과 인종·성차별 논란, 세금 회피 의혹 등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