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플린 안보보좌관 사퇴이어 트럼프 선대본부장도 러와 수시 통화 일파만파
美의회,'트럼프와 러 유착' 의혹까지 조사 촉구…측근들 상대로 FBI 수사
댄 래더 "워터게이트의 충격파가 9라면 러시아 스캔들은 현재 5~6 수준"

 트럼프 정권이 '러시아 스캔들'로 휘청거리고 있다.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러시아'내통'의혹으로 지난 13일 전격 사퇴했지만, 사태는 정권 차원의 '러시아 스캔들'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가 계속되고 있고, 미 의회는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유착 의혹까지 조사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백악관은 취임 한 달도 되지 않아 조기 개편설까지 불거지고 있다.

 CNN은 14일 "플린뿐 아니라 작년 대선 당시 트럼프의 선거운동 본부장이었던 폴 마나포트 등도 러시아 측과 수시로 통화했다"며 "미 연방수사국(FBI) 등이 잦은 통화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 수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도 "FBI가 지난달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플린을 직접 조사했다"며 "플린이 FBI 조사에서 사실을 말하지 않았다면 중범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일각에선 "반역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도 이날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연계 의혹에 관한 FBI 수사를 요구했다. 그는 "플린이 도대체 어떤 권한을 갖고 그렇게 행동했고, 또 누구에게 보고한 것인지를 밝혀야 한다"며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했다. 여당인 공화당마저 등을 돌렸다. 존 커린 공화당 상원 원내총무와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 등도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댄 래더 전 CBS 앵커는 이날 닉슨 대통령을 하야시켰던 워터게이트 사건을 거론하며 '제2의 워터게이트'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워터게이트의 충격파를 9라고 한다면 트럼프의 러시아 스캔들은 현재 5~6 수준"이라고 했다.

 러시아 파문은 외교·안보의 위기로 연결됐다. NYT는 러시아가 미국과의 중거리 핵무기 폐기 협정을 깨고 2곳에 새로운 순항미사일을 배치했다고 보도했다. 북한과 이란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이은 또 다른 미사일 위기 요인이 등장한 것이다. 미국 동북부 공해상에선 러시아 정찰선이 목격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가 라인스 프리버스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백악관 개편설도 퍼지고 있다.

만찬장서 北 미사일 논의 
'보안 불감증' 트럼프 조사

 앞서 미 하원은 지난 11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의 아베 총리와 함께 있던 플로리다의 마라라고 리조트 만찬장에서 공개적으로 대책을 논의해 '안보 불감증 논란을 빚은 것과 관련해서도 정식 조사에 착수했다. 미 하원 제이슨 샤페즈 하원 정부감독·개혁위원회 위원장(공화당)은 이날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오는 28일까지 당시 상황과 구체적인 보안 조치에 대해 상세히 답변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