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체류자 쫓아낸다고?…"어디 해보세요"  

 캘리포니아 전체 노동력의 10%나 차지
농업·요식업·건설업 등 큰 타격 불보듯

 트럼프 행정부가 불법체류자 추방과 관련된 보다 강력한'반 이민 행정명령'을 예고하면서 캘리포니아 경제에도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23일 LA타임스는 이 같은 움직임이 불체자 의존도가 심한 산업을 중심으로 노동력 부족에 의한 생산력 저하 등 캘리포니아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도했다.

 USC 연구 자료에 따르면 캘리포나아 전체 노동력에서 불체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10%에 달해 불법이민자들의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체자 의존도가 높은 산업은 농업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불법이민자들의 비율은 45%로 거의 절반에 가깝다. 건설노동에 21%를 비롯해 요식업, 제조업, 오락 및 서비스업 등 산업 전반에서 불체자들이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추방이 현실화되면 농장, 건설 현장, 호텔 등 서비스업 등은 대량 살상에 가까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 주방장을 비롯한 직원을 구하기 어려운 요식업은 이번 반 이민 정책에 직격탄을 맞았다. 신규 인력 확보가 어렵다 보니 기존 직원 월급을 올려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게다가 추방될 수도 있는 불안감이 산업계 전반에 퍼져 있어 합법적인 직원이라도 가족 중 불체자가 있는 경우 자진해서 본국으로 돌아가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정책 불투명 주택구매 외국인들 크게 줄듯
 대도시 집값 하락…모기지 업체 손실 예고 

 블룸버그 비즈니스는 22일 이민자들은 그 동안 미국 주택 구매에 있어서 큰 축을 담당해왔지만, 최근 미국 정부의 반이민 정책이 강화되면서 주택 시장이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불법 이민자들 뿐만 아니라 영주권을 가지고 있거나 숙련된 고급 인력을 위한 H1-B 비자를 소유한 이들도 강경한 트럼프 정부의 이민 정책 하에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의 정책방향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주택구매에 나서는 외국인들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미 이민자들을 상대로 대출을 해줬던 금융업체들도 긴장하고 있다. 특히 집을 구입하기 위한 대규모 모기지론의 경우 이민 정책으로 인한 추방이 본격화될 경우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싱크탱크 중 하나인 카토 인스티튜트의 알렉스 노래스테 정책 애널리스트는  "수백만 인구가 추방을 당하고, 이들이 돌아오지 못한다면, LA와 뉴욕, 실리콘밸리 등 특히 도시 지역에서의 집값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의 주택 자가소유 비중은 1994년과 동일한 66%에 머물고 있으며 같은 기간 이민자들의 주택 소유 비중은 2.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