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영·호주 탄약공급안 승인…NSC선 韓체류 일본인 대피방안도 점검 
방위성·지방자치단체 잇따라 北 탄도미사일 대피훈련 계획…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일본 정부는 북한이 김일성 주석의 105돌 생일(북한명 태양절)인 15일을 전후해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14일 구마모토(熊本) 연쇄 강진 1년을 맞아 현장을 위로 방문하는 길에 육상자위대 겐군(健軍)주둔지를 찾는 등 안보 행보를 거듭했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과 미국의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이 거론되며 한반도 위기론까지 제기되는 정세를 자신의 주 지지세력인 극우·보수 세력의 결집을 위해 최대한 활용하는 모양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원들에게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더 심각해지고 있다"며 "(일본) 서남 방면에서는 (중국군 등) 외국군기의 영공 접근이 증가하고, 테러 위협은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의 임무에 대해 "(안보에 대한) 흔들림없는 의지와 능력을 주변 각국을 비롯해 세계에 과시하는 것이다. 큰 억지력이다"라며 "어떤 사태가 있어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단호하게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태양절 도발 가능성과 관련해 "어떤 사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긴장감을 갖고 일본의 평화와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고도의 경계감시태세 유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북한 정세에 대해 논의하는 등 북한의 추가 도발 및 미국의 무력행사 가능성 등이 겹치며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정국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데 힘을 쏟았다.

일본 정부는 NSC에서 북한이 태양절을 전후해 6번째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높은 수준의 경계감시 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에 긴급 사태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5만7천여명으로 추산되는 한국 체류 일본인의 대피 방안까지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북한에 대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도록 관계국과 협력해 압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북한에 대한 무력행사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보이는 미국과는 유사시에 대비해 정보공유나 의견교환 등 긴밀히 의사소통을 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에 대해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정한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향후 중국의 움직임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아베 총리는 전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한반도의 비핵화는 우리나라에 있어서 반드시 실현해야 할 과제의 하나"라며 "북한이 사린가스를 탄두에 장착해 발사할 능력을 갖추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일본은 이날 참의원 본회의에서 미국, 호주, 영국과 각각 체결한 상호군수지원협정(ACSA)을 승인하는 등 군국주의 확대의 길을 속속 정비하고 있다.

방위성은 오는 8월 홋카이도(北海道) 네무로(根室)시 야우스베쓰(矢臼別)훈련장에서 예정된 미일 공동훈련에서 미군의 수직 이착륙기 오스프리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홋카이도신문이 보도했다.

나가사키(長崎)현은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해당 지자체에 낙하하는 상황에 대비해 올 여름께 긴급 대피·구호 훈련을 할 방침이다.

나가사키현은 미 해군기지가 있는 사세보(佐世保)시에서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경찰과 소방대원, 자위대원이 참가해 대피 및 구호 훈련을 할 계획이다.

앞서 니가타(新潟)현은 지난달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가(男鹿)시에서 대피훈련을 한 바 있다. (취재보조 : 이와이 리나 통신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