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표심 잡기' 대선후보들'구애 경쟁'후끈

[뉴스포커스]

 文·洪,'재외동포청', 安'재외국민위원회'신설 등 
 정책 추진 한 목소리…"기존 재탕 공약 남발" 우려

 오늘(25일)부터 제19대 대선 재외국민 투표가 시작되는 가운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등 주요 후보들은 29만여명의 재외선거인 표심을 잡기 위해 각각 재외동포 공약을 내놓고 구애를 펼쳤다.

 ▶문재인 "재외한국학교 지원"

 우선 문재인 후보 측은 '재외동포청' 설치를 공약했다. 캠프 측은 "750만 재외동포 사회가 처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이를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국가적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재외동포 정책의 컨트롤타워인 재외동포청 설치"라고 밝혔다. 또 재외한국학교에 다니는 재외동포 자녀들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 통과를 추진하기로 했다.

 24일 윤호중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은 국회에서 재외한국학교이사장협의회 측과 '재외한국학교 지원을 위한 정책협약식'을 갖고 전세계 16개국, 35개 재외한국학교 및 재외교육기관 지원을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재외국민교육지원법 개정안 등 관련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재외국민교육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재외국민 자녀의 교육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과 예산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동포청소년 교육센터 "

 안철수 후보 측은 재외국민 권익과 안전강화를 위해 재외동포청 대신 대통령 직속 상설 '재외국민위원회' 신설을 공약했다. 재외국민과 외국국적 동포를 위한 정부내 전담기구로 대통령 직속 재외국민위원회를 설치해 재외국민 및 동포 관련 정책을 조율하고 펼쳐나가겠다는 것이다. 안 캠프 측은 "재외동포청 설립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750만 재외동포를 국가의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을 조율하는 데 재외국민위원회가 더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 측은 또 국적·병무·세금·건강보험 등 관련 법안 정비, 한글·역사교육을 위한 동포청소년 교육센터 건립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재외공관 서비스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영사 인력을 확충 △영사 보호 활동 예산을 증액 △안전한 외국 여행 정보를 제공 △긴급 사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영사 서비스 제공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홍준표 "복수국적연령 확대"

 홍준표 후보는 복수국적연령 확대, 동포자녀 교육지원 확대, 유학생 지원방안 마련, 재외동포청 설립 등 보다 실질적인 공약을 제시했다. 

 홍 후보 측은 "재외동포정책 책임이 외교부를 비롯해 법무부, 교육부, 행정자치부 등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정책의 통일성과 효율성이 떨어졌다"며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해 재외동포정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립·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이 설립되면 재외국민 교육, 교류사업, 재외선거 등 재외동표 지원에 대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재외동포들의 현지 정착 과정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자료를 상설 전시하고 관련 기록물을 보관할 수 있도록 '동포 역사박물관'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한인사회에서는 "재외동포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각종 선거 때마다 남발되는 재외동포 공약들은 기존 정책들의 재탕이거나 선거가 끝난 뒤면 '없던 일'이 돼 이번에도 재외동포 '환심 사기'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관계기사 3·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