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균형 파괴…대화·협상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노력에 역행" 
"중국 이익 지키기 위해 필요 조치 취할 것"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주한미군이 26일 성주골프장에 전격적으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배치하자 중국 외교부가 강력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한국에 사드 배치가 시작됐는데 중국 측 입장은 어떠한가'라는 연합뉴스 기자 질문에 "한국에 사드 배치는 전략 균형을 파괴하고 긴장 정세를 한층 더 자극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겅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 실현과 지역 평화 안정에도 도움이 안 되며 각국의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 노력에도 역행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국 측의 전략 안전 이익에 엄중히 훼손되며 중국 측은 미국과 한국이 지역 균형에 긴장을 고조시키고 중국의 전략 안보 이익을 훼손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사드 배치를 취소하고 관련 설비 철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측은 반드시 자신의 이익 지키는 데 필요한 조치를 결연히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주한미군이 이날 새벽 성주골프장에 전격적으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장비를 배치해 곧 시험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나온 중국 당국의 반응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중국 외교부는 공교롭게 한국에 이날 새벽 사드 장비가 배치된 직후 중국이 첫 자국산 항공모함을 진수한 것과의 연관관계에 대해선 답변을 꺼렸다.

겅 대변인은 이 질문에 대해 "중국은 평화발전 노선을 견지하고 방어적 국방 정책을 쓰며 해군을 포함한 군사 발전의 큰 목적은 국가 주권 안전과 발전 이익, 세계 평화를 지키는 데 있다"면서 "중국의 사드에 대한 입장은 매우 명확하며 중국은 자신의 안전 이익과 전략 균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반드시 취할 것"이라고만 답했다.

그는 미·중이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다는데 이번 사드 배치도 논의했느냐는 물음에 "사드와 관련해 중국은 이미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고 중국 입장에 대해선 미국 측이 아마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어떤 조처를 할지에 대해서는 한·미가 프로세스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중국은 자신의 안전과 지역 전략 균형을 지키는 데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