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지지않던 표심 끌어안는'협치'절실…정치권도 '여소야대' 상황, 가시밭길 정국 불보듯 
40% 지지율 20년전 김대중 전 대통령 당선 이후 처음
야당 협조 없이는 법안 처리 불가능, 국정운영에 난관
정당간 이합집산 예고 합당 등 정계 개편 가능성 주목

 문재인 대통령은 대구·경북·경남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에서 1위를 기록했다. 전국 유권자의 총 투표 수는 3280만8577표(투표율 77.2%)로, 지난 18대 대선 3072만1459표(투표율 75.8%)에 비해 200만표가량 늘었다. 문 대통령이 41% 득표율은 지난 대선 당시 자신의 득표율(48.02%)에 비해 8%포인트가량 적은 숫자다. 이 경우 최종 득표 수도 지난 대선(1469만여표)에 비해 157만표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과반 정당 없어

 이번 대선이 다자 구도가 되면서 사실상 양자 대결로 치러진 지난 대선에 비해 표가 분산된 측면이 크지만, 40% 지지율은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 당선(40.3%) 이후 처음이다. 향후 국정 운영에서 자신을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을 끌어안고 정치에서도 '협치'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상황인 셈이다.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은 모두 48% 이상을 득표했다.

 대선후 정치권은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여소야대'구도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 정계개편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9일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120석, 자유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은 20석이다. 여기에 정의당과 새누리당이 각각 6석과 1석이고 무소속 의원은 5명이다.

 어느 당도 의회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는 여소야대 상황이어서 새롭게 선출된 대통령은 정부의 원활한 출범을 위해 여야 간 '협치'는 필수적이다.  정치권에선 벌써 수권정당이 제대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당장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임명, 핵심 공약과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견이 다른 야당에 일일이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협치냐, 개혁이냐

 결국 집권당은 야당과 협치를 하면서도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난제를 안은 셈이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새롭게 선출된 대통령은 성공적 국정운영을 위해 협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해야 할 것으로 관측한다. 

 여기에 각 후보의 성적에 따라 정당 간 이합집산이 예정돼 있다. 특히 각 후보의 순위와 득표율에 따라 정계개편의 질과 흐름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정당들은 합당을 비롯해 연대 및 연정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여권이 주도하는 정계개편이 될 경우 양당제를 복원하거나 최대한 양당제에 가까운 3당제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선을 며칠 앞두고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에 입당, 한국당의 의석수가 많아진 만큼 결국 거대 양당제로 회귀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보수 진영은 이미 지각변동이 시작된 만큼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문제가 대선 후 최우선적으로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중도 진보 진영에선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통합론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집권 초기에 민심을 의식하지 않은 이같은 통합론을 거론하기엔 시기상조다. 결국 당분간은 협치만이 살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