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이른시일내 직접 만나길 기대"…시주석, 방중 공식초청
양국 특사교환 합의…40여분간 북핵 문제 등 논의
북핵문제·사드문제 논의할 별개 특사단 파견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핵과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 등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진핑 주석이 먼저 문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는 전화를 걸어왔으며, 통화는 정오부터 40여 분간 이뤄졌다.

중국 국가주석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전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통화에서 서로에 대한 인간적 관심을 표명하고 한중관계 전반의 발전 방향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 교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대 이슈인 북핵문제에 대해 "북핵 문제 해결은 포괄적·단계적으로 하며 압박·제재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한 제재도 궁극적으로 북한을 핵폐기 위한 협상장으로 이끄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기본입장을 표명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이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안다"며 "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며 양국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고, 시 주 석도 이에 공감과 동의를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사드와 북핵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이른 시일내 직접 만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을 공식 초청했다.

양국은 이른 시일내 특사를 교환하기로 했다.

시 주석은 지난 9일 중국 산둥(山東) 성 웨이하이(威海) 시의 한 터널에서 '웨이하이 중세한국국제학교' 부설 유치원 차량에서 불이 나 한국 국적 유치원생 10명이 숨진 사고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원만한 사고 처리를 약속했다.

이날 양국 정상 간 통화에는 정의용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와 윤영찬 홍보수석,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배석했으며, 윤 홍보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통화 내용을 전했다.

윤 홍보수석은 '사드 배치와 관련 시진핑 주석이 밝힌 기본입장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외교 관례상 저희가 발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사드 관련 대표단에 대해서는 "외교부를 통해 실무적인 협의들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협의 결과에 따라 규모나 크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드문제와 북핵문제를 논의할 두 개의 특사단을 파견한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는 "분리해서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다"고 답했다.

시 주석과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한 까닭에 대해서는 "사드 문제는 한중 양국 간 핵심적인 이슈라고 생각한다"며 "새 정부가 출범해서 사드 문제에 대해 양국 정상이 서로 간 이해하는 부분을 말씀하시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