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6일 "경북 성주에 배치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X-밴드 레이더가 이틀 전 북한이 발사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현안보고에서 "성주에 배치된 그 전력(사드)이 5월 1일부터 초기 운용 능력을 확보했고 야전 배치됐다는 사실을 유념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에서 실전운용에 들어간 사드 레이더가 성능을 발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 장관은 "레이더 탐지 거리가 600㎞이고 (발사 방향이) 성주가 아닌 일본 북방 쪽인데 어떻게 탐지했느냐"는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물음에 "600㎞ 내지 800㎞라고 말해왔다. 어느 정도인지는 몰라도 (레이더) 탐지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북한이 이번에 미사일을 쏜 평안북도 구성과 사드가 배치된 성주는 약 500㎞ 떨어져 있다. 사드 부지인 성주골프장에는 사드 레이더 1대와 차량형 이동식발사대(TEL) 2대, 교전통제소 등이 배치돼 있다.

 나머지 발사대 4대는 다른 국내 미군기지에 있고 성주골프장 기지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배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에 배치된 사드 레이더는 사격통제용으로, 적 미사일의 비행 궤적을 탐지·추적한다.

 사드의 요격미사일로 적 미사일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사격통제용 레이더로 비행 궤적을 정확하게 탐지·추적하는 게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