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흑인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의 '오프라 매거진' 5월호 '인종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논쟁

생·각·뉴·스 /  일상담은 가벼운 사진 반향은 묵직

흑인 인형들을 바라보는 백인 소녀
 네일살롱, 동양 女손님·백인 女직원  
 라틴계 여성 시중드는 백인 가정부


 한 백인 소녀가 많은 인형이 진열된 상점 앞에 서있다. 그러나 소녀는 자신과 비슷한 모습의 인형을 찾을 수 없어 무엇을 사야할 지 고민 중이다. 지난 19일 CNN 등은 미국의 한 잡지가 내놓은 사진이 트위터 등 SNS상의 큰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논쟁의 중심에 선 잡지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가 자신의 이름을 따 발행하는 '오프라 매거진'. 현지에서 수백 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영향력 있는 잡지인 오프라 매거진 5월호에는 '인종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Let's Talk about Race)를 주제로 3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먼저 첫 번째 사진에는 한 백인 소녀가 상점에 진열된 인형들을 보고 있지만 놀랍게도 모두 흑인 인형 뿐(사진 1)이다. 또 그 다음 사진은 네일살롱(네일아트와 손발관리를 하는 곳)을 찾은 아시아계 여성 손님에게 서비스를 해주는 백인 여성들(사진 2), 세번째는 백인 가정부가 라틴계 여성의 시중을 드는 모습(사진 3) 등의 사진이 담겨 있다.

 얼핏 보면 일상적인 생활을 담은 가벼운 사진이지만 미국 사회에 던지는 반향은 묵직하다. 사진 속에 담긴 인종의 사회적 위치가 현실에서는 정반대이기 때문이다. 실제 어린이의 인형은 대다수가 백인이고 네일살롱의 직원은 아시아계 여성, 가정부는 라틴계가 압도적으로 많다. 오프라 매거진 편집장 루시 케일린은 "우리 머리 속에 존재하는 인종에 대한 선입견을 뒤집어보고 싶었다"면서 "인종문제는 미국 사회에서 매우 어려운 이슈이기 때문에 이를 솔직히 털어놓고 이야기 해보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사진이 공개되자 트위터 등 SNS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네티즌들은 대체로 "처음 사진을 본 순간 현실과 반대되는 상황에 기괴한 느낌까지 들었다"면서 "이 사진들은 인종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얼마나 깊이 자리잡고 있는지 보여준다"고 적었다. 

사진1                                                              사진2                                                         사진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