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진단]

 러시아 내통 의혹 휩싸인 트럼프 대통령 운명의 시간'째깍째깍' 
 내일 CNN '코미 증언'전세계 생중계'대화 메모'공개여부 관심
 트럼프, 1조달러 공약으로 반격…'청문회 관심 희석 의도'분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운명이 이번 주에 중대 국면을 맞는다.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내통 의혹을 수사하다 경질된 제임스 코미 전 FBI(연방수사국) 국장이 8일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해 공개 증언을 한다. 하루 전인 7일에는 트럼프의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된 미 정보기관 수장들과 이 사건 특검 수사를 결정한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출석하는 청문회가 열린다.

 워싱턴포스트(WP) 등은 코미 전 국장이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러시아 내통 의혹에 대한 수사 중단 요청을 받았지만 거절했고, 면담 내용을 이른바 '코미 메모'로 남겼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보기관 수장들에게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사이에 연계가 없다는 점을 (성명 등으로) 발표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만일 코미 전 국장 등이 청문회에서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고 밝히게 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정치적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것이 확인돼 '사법방해죄'가 성립되면,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지난달 31일 발표한 조사에선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여론이 43%로, 탄핵 반대(45%)와 비슷한 상황이다.

 워싱턴의 모든 눈은 8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코미 전 국장의 상원 정보위 공개 증언에 쏠려 있다. CNN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생중계를 예고했다. 대화 내용을 담은 '코미 메모'가 공개될지도 관심사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에 압력을 가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코미 전 국장의 증언 하루 전인 7일 오전 10시부터는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과 댄 코츠 국가정보국(DNI) 국장 등이 출석하는 '해외 정보 감시법'에 대한 상원 공개 청문회가 열린다. 현재 제기된 '러시아 내통 의혹' 대부분은 이 법에 따라 러시아 측을 감청하다가 발견된 것이다.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러시아 의혹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실을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AP통신은 이날 "(러시아 내통 의혹을 수사하는) 멀러 특별검사가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코미 해임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이번 주 자신의 대선 공약인 '1조달러 인프라(기초 시설) 투자' 실행을 약속하며 반격에 나선다.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에 따른 후폭풍과 코미 전 국장의 상원 청문회 증언에 쏠린 관심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