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앞두고 
양측 물밑 조율 진행
  

 최근 한국과 미국 사이에 불거진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미국에 사드 배치 합의 이행을 약속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 문제를 놓고 양측의 물밑 조율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10일 미 행정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미국 외교관들이 한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환경영향평가가 전체 사드 시스템을 거부하려는 전조(prelude)가 아니냐고 물었고, 한국 측으로부터 합의를 지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확답을 받았다"고 전했다. 전날 미국의소리(VOA) 방송도 백악관 고위 관리의 말을 빌려 "한국 정부가 미국에 사드 배치 결정을 되돌리지 않겠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미 고위당국자들의 발언은 7일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추가 배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청와대의 발표가 다양한 해석을 낳자 사드 배치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튿날 백악관에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등과 함께 한국의 환경영향평가 실시 방침에 따른 사드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한국 정부도 환경영향평가가 사드 철수 등 불필요한 논란으로 번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9일 "사드는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으로부터 한국과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해 결정한 것"이라며 "정권이 교체됐다고 이 결정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며 미국과 계속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