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오늘 쿠바여행·교역금지 발표…한인 관광사들 긴장

국교정상화 협정 되돌려, 여행 업계 "난감" 추이 촉각


 2014년 말 반세기 만에 어렵게 적대 관계를 청산한 뒤 국교 정상화의 길을 걸어온 미국과 쿠바의 관계가 다시 과거의 냉각기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이에따라 쿠바 여행 상품을 취급하는 한인 여행사들도 긴장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업적'인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를 되돌리는 조치를 취하는 데 따른 것이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15일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16일) 플로리다 주(州) 마이애미를 방문하는 자리에서 대(對)쿠바 관계 원상복귀 조치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폴리티코가 입수한 쿠바 관련 8쪽짜리 대통령 지시각서 초안에는 쿠바 여행 금지는 물론 사실상 쿠바 군사정권의 통제하에 있는 쿠바 기업들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보고서에서 "미국의 자금이 실패한 정권으로 흘러들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폴리티코는 트럼프 정부의 이 같은 대 쿠바 정책은 미국인 여행객들 입장에서는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럼주를 마시는 날이 곧 끝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 협정 대부분을 무효로 하되 형식적인 외교 관계 자체는 단절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당선인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말 트위터를 통해 "쿠바가 자국민과 쿠바계 미국인, 미국을 위한 더 나은 협상을 할 의지가 없다면 (오바마 정부 때 맺은) 협정들을 끝내겠다"며 원상복귀를 시사한 바 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을 접한 LA 한인 관광업계는 한마디로 "난감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야 하는 당위성을 인정하면서도 쿠바 여행 금지 조치에 따른 예약 해지 등 경제적 손실뿐 아니라 향후 한인관광업계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면서 사태 추이를 관망하고 있다.

 그동안 활발하게 쿠바 여행 상품을 판매해온 한 관광업체 대표는 "트럼프 행정부의 조치가 언제부터, 어떤 방식으로 실현되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