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한·미 정상회담 뒤 귀국길 동행…반환 앞장 안민석 訪美단 참여
2000년 부너 LA카운티 박물관 소장, 60여년만에 대통령과 함께

 6·25 때 미국으로 불법 반출돼 LA카운티 박물관에 소장돼있던 문정왕후 어보(御寶·사진)가 대통령 전용기 편을 통해 한국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의 복수 관계자들은 23일 "2015년 한·미 정상이 '조속한 반환'에 합의했지만 재판 등의 절차로 반환이 이뤄지지 않았던 문정왕후 어보가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국내로 돌아온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들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번 한·미정상회담 때 어보 반환 촉구 국회 결의안을 제출하는 등 반환운동에 앞장서왔던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순방에 동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이 문 대통령의 방미 수행단에 포함된 것도 문정왕후 어보 반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안 의원은 "한미 간 문정왕후 어보 반환을 위한 실무 절차는 최종적으로 끝났다"면서 "반환 형식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문화재청은 미국 이민관세청과 함께 추진해오던 문정왕후 어보와 현종 어보의 몰수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두 어보를 한국으로 들여와 오는 8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어보는 한국 고미술 수집가인 로버트 무어가 소장하다가 2000년 LA 카운티 박물관이 사들여 전시됐는데, 한국전쟁 때 밀반출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2013년 9월 미 당국에 압수됐다. 이후 2015년 10월 한·미 정상이 '조속한 반환'에 합의했지만 재판 등의 절차로 반환이 지연돼왔다.

▣어보는 

 왕실의 정통성과 권위를 상징하는 의례용 도장. 문정왕후 어보는 명종 2년(1547) 중종의 계비인 문정왕후에게 '성렬대왕대비'(聖烈大王大妃)라는 존호(尊號·덕을 기리는 칭호)를 올리는 것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크기는 가로·세로 각 10.1㎝, 높이 7.2㎝로 거북 모양의 손잡이가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