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37년만에 자문위원단 출범 지연, "청와대, 이미 추천된 인물들 성향 문제삼아"

[뉴스인뉴스]

일부선 "코드 인사 임명…절차상 하자" 비판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이하 평통)의 차기 출범이 늦어지며 평통 출범 37년만에 처음으로 두 달간의 업무 공백<본보 6월27일자 보도>이 생기게 됐다. 그런데 그 배경을 들여다보니 이미 추천된 자문위원들의 자문위원과 상임위원들의 성향때문이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돌고 있다. 정권이 바뀌면서 소위 대대적인 '물갈이'를 하려다보니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27일 본국의 한 언론은 '청와대가 이미 추천된 인사들을 임명하지 않고 18기 자문위원단 출범 자체를 늦춘 것에 대해, 자문위원과 상임위원들의 성향을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에 따르면 새 자문위원과 상임위원은 대선 전인 지난 4월 이미 추천이 대부분 완료됐으나 청와대는 이미 추천된 인사들을 임명하지 않고 18기 자문위원단 출범 자체를 늦췄는데 이는 자문위원과 상임위원들의 성향을 문제 삼은 탓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 유동렬 평통 전 상임위원은 인터뷰에서 "자기들 코드에 맞는 사람들을 임명하다보니까 기존의 절차를 무시하고 민주평통의 구성을 2개월 연기한 것은 중대한 절차상 하자"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미뤄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에 대해  LA평통의 한 관계자도 "그런 소문이 익히 있었다"고 말했다. 다만 "확인된 바는 없으며 결국 인선이 나와봐야 알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이전 평통위원 중에 보수 성향 인사들이 많았던 것은 사실. LA평통의 경우 지난 17기때만해도 70% 이상이 보수 성향 인사였다고 임태랑 회장은 밝혔다. 또한 이번 18기에 추천된 인사 중에도 보수 성향이 여전히 많았을 것으로 임 회장은 추측했다. 

 다만, 임 회장은 "출범이 늦어진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소위 '물갈이'보다는 탄핵에 따른 조기대선 때문에 일정상 어쩔 수 없었던 것"이라며 "현재 각계부처 장·차관 임명도 마무리 되지 않은데다, 방미, G20 정상회담 등 대통령 일정을 고려하면, 평통 인선 발표는 늦어질 수 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