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케어'에서 왜 우리만 빼나?

위암 로봇수술, 발기부전 등과 함께 탈모도 건강보험법 배제 대상

 문재인 대통령의 건강보험정책 '문재인 케어'가 발표된 후 후폭풍이 만만치않다. 특히 미용이나 성형 등 개인적 필요로 받는 진료에 대해서는 여전히 환자 본인이 전액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등의 문제를 놓고 일각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보건복지부는 5년간 30조6000억원을 투입해 그동안 의학적으로 필요하지만 건강보험 적용을 못 받았던 3800여개 '비급여 진료'의료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하지만 미용 성형과 탈모, 발기부전, 불감증, 코골음, 여드름, 사마귀, 라식·라섹(시력교정술) 등은 제외된다. 진료 목적이 신체 '필수 기능개선'이 아니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문재인 케어 대상에서 '탈모증'이 빠진 것에 실망한 탈모인들의 실망이 크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탈모인 커뮤니티사이트 디시인사이드 탈모갤러리에선 탈모인들이 너도나도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사실 '탈모 관리'가 질병 치료냐, 미용 시술이냐를 두고 그동안 숱한 논쟁이 있었던 것이 사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질병으로 인정돼 보험 혜택을 받은 탈모 인구는 21만3000명에 달했다. 정부와 업계에선 국내 탈모 인구를 700만명 수준으로 추정한다. 여기에 잠재적 탈모인구 300만명을 더해 '탈모인 1000만명 시대'라는 말까지 나왔다.

 세계모발이식학회(탈모에 대한 외과치료를 하는 20개국 의사 1200명으로 구성된 단체) 부회장인 황성주(47) 피부과 전문의는 "미국 통계에선 성인 남성 절반이 '탈모인'인데, 거기서도 탈모치료제는 보험 급여대상이 아니다"라며 "한국은 그에 비하면 성인 남성 20~25% 만이 탈모 증세를 겪고 있지만 유독 사회·문화적 배경 때문에 고통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