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루트로 韓정부에 적절한 대응 취하도록 요청"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의 운수회사가 서울 일부 시내버스 노선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과 관련, 한국 정부에 적절한 대응을 요청했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15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버스 내 소녀상 설치와 관련, "한일 양측이 미래 지향의 한일관계를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이번 사안이 그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격인 스가 장관은 "한국 측에 외교 루트로 우리나라의 입장을 전달, 적절한 대응을 취하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NHK는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한일이 확인한 것"이라며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합의가 착실하게 실시되도록 한국에 끈질기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전날 위성방송 BS후지의 프로그램에도 출연해 이와 관련,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한일합의는 국제적 약속이니 정부 상호간 노력해야 한다. (한국이)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정부도 아닌 민간 운수업체라는 점에서 일본 측 요청에 대해 논란이 예상된다.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