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진, '살충제 계란'파동 답변 논란…"억울한 부분 많아서 그렇다" 변명 눈총


 답변태도 논란…野 "업무파악 안돼, 사퇴하라"
"자질없는 코드 인사" 맹비난… 與도 엄호 안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22일 전체회의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일제히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사퇴를 거듭 요구했다. 특히 여당 의원들도 야당의 이 같은 공세를 방관하거나 심지어 류 식약처장의 업무 파악이 부족해 보인다고 동조하는 모습을 보여 주목을 끌었다.

 먼저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어제 이낙연 국무총리는 류 식약처장이 업무 파악을 제대로 못 하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며 "이 자리에서까지 업무 파악을 못 한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어 "겸손하게 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든지 대통령과 총리에게 누를 끼치지 않도록 (자진 사퇴의) 결단을 고민하겠다는 칼칼한 얘기를 해야지, 파악도 못 하는 기본적인 얘기를 자꾸 돌려서 하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한국당 김태흠 의원도 "무경험, 무자질, 무인격의 예견된 인사 참사"라면서 "책임지고 사퇴할 의향이 없느냐"고 강하게 추궁했다.

 김 의원은 "류 식약처장이 임명 당시 국민 건강을 책임질 사람으로 소개됐지만, 자기 입도 책임지지 못 하는 사람으로 전락했다"면서 "코드 인사로 자질 없는 사람을 식약처장에 앉히니까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류 식약처장은 "지난 15일부터 식약처 전 직원이 사태 수습을 위해 충실히 업무 수행을 해왔다. 식약처가 오락가락한다고 하는 것은 언론이 만들어낸 말"이라고 항변했다가 되레 의원들로부터 면박만 당했다.

 그는 '국내산 계란에서는 피프로닐이 전혀 검출된 바 없다'는 자신의 지난 10일 기자간담회 발언을 거론, "조그마한 신문 몇 군데만 지면을 장식했다. 제 불찰이지만, 확대 해석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류 식약처장은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17일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자신을 질책한 것을 두고 "총리께서 짜증을 냈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은 "류 식약처장이 업무 파악이 안 되고 분간을 못해 국민의 엄청난 불신을 받고 있으면서도 답변 태도가 정말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류 식약처장은 "죄송하다"면서도 "짜증과 질책은 같은 부분이다. 약간 억울한 부분이 많아서 그렇다"고 굽히지 않았다.

 '살충제 계란' 파동 자체와 관련해서도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여당 역시 궁지에 몰린 류 식약처장을 적극적으로 엄호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를 질책하며 야당 공세에 힘을 보태거나 사퇴 요구를 방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