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인종차별 영화?
 

[이슈진단]

 멤피스 유명 극장 34년 전통 여름 특선상영작 목록서 제외 
'인종적 몰이해'비난, 아카데미상 8개 부문 수상 호평 무색
 "KKK 미화했다"…영화팬 "영화는 영화, 또다른 예술 검열

 미국에서 인종주의가 정치·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할리우드의 대표적 고전영화이자 불후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1939)가 '인종주의'오명을 쓰고 미국의 유명 극장에서 퇴출됐다.

 28일 시카고 트리뷴과 CBS방송 등에 따르면 테네시 주 멤피스의 명소 오피엄 극장(Orpheum Theatre·1928년 개관)은 지난 34년간 여름 특선 영화제에서 꾸준히 선보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 대해 '인종적 몰이해가 드러난 작품'이라는 비난이 계속되자 퇴출을 공표했다.

 극장주 브렛 배터슨은 멤피스 흑인 인구가 63%에 달하는 점을 상기하면서 "인종차별에 대해 무감각한 작품을 더이상 상영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영화제의 목적은 지역사회 주민들을 즐겁게 하고 교육하기 위한 것"이라며 "내년부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여름 특선작 목록에서 제외시키겠다"고 밝혔다.

 퓰리처상을 수상한 마거릿 미첼의 동명 장편소설(1936)을 바탕으로 제작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남북전쟁기 조지아 주 애틀랜타 목화농장을 배경으로 농장주 딸 스칼렛 오하라가 겪는 인생역정을 담고 있다.

 전쟁과 재건시대 인간의 사랑과 야망을 탁월하게 그려냈다는 호평을 받으며 아카데미상 13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작품상·감독상·여우주연상 등 8개 부문을 휩쓰는 등 기록을 세웠으나, 일각에서는 인종차별적 고정관념을 고착화하고 백인우월주의단체 '쿠클럭스클랜'(KKK)을 미화한다는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 작품은 1984년부터 오피엄 극장 여름 특선 상영작 목록에 빠지지 않고 올랐으며 올해는 지난 11일에 상영됐다. 공교롭게도 버지니아 주 샬럿츠빌에서 백인우월주의 폭력사태가 발생한 날이다.

 극장 측은 "소셜미디어에서 영화에 대한 비난이 폭주했다"며 시민들의 반응이 이번 방침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일부 영화팬들은 "영화는 영화일 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당대 사회에 대한 풍속화 같은 작품이고, 변화하는 사회상을 보여준다"며 "시대적 분위기에 따른 또다른 예술 검열"이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