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내달부터 사상 첫 보유자산 축소 시작…연내 추가 금리인상,'긴축 양대 축' 본격화

[긴급진단]

경기회복 자신감 반영, "시장 파장 우려 점진적 축소"
내년 3차례 금리인상 예고, 긴축 기조에 서민들 불안


 미국이 '돈풀기 시대'의 종언을 선언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달부터 보유자산 축소에 들어간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부양 차원에서 국채 등을 매입해 대폭 불어난 자산을 줄이는 것이다.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는 사상 처음으로, 경기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한 것이다. 이는 지난 2008년 월가에서 발발해 각국으로 확산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동해온 초유의 양적완화 실험을 거둬들이는 역사적 첫 발걸음을 뗀 것으로 향후 미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금융위기 국면 벗어나"

 연준은 20일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산축소 계획을 발표했다. 

 일단 다음 달 100억 달러 규모를 시작으로 향후 몇 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자산을 줄여나간다는 게 골자다. 지난 2015년 12월 첫 금리 인상을 단행한 이후 올해 6월까지 총 4차례에 걸쳐 0.25%씩 금리 인상을 한 데 이은 긴축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는 셈이다.

 연준의 이 같은 움직임의 저변에는 경기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깔려 있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에 큰 충격을 던진 금융위기 국면에서 벗어났다는 확신도 한몫한다.

 금융위기 이후 10년 가까이 연준은 경기부양에 전력했다. 이 기간 연준의 보유자산이 천문학적으로 늘어난 것도 양적 완화를 겨냥한 무차별 물량공세 때문이었다. 금융위기 이전 연준 보유자산이 1조 달러 미만이었던 데서 4조5천억 달러로 대거 불어난 것을 다시 되돌리겠다는 게 이번 연준 방침의 핵심이다.

 연준은 다음 달부터 매달 100억 달러의 자산 축소를 시작으로, 자산 축소액을 점진적으로 늘려 1년 뒤에는 매달 500억 달러 정도씩 자산을 줄여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보유자산 축소는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는 긴축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장기금리 상승을 의미한다. 자산 축소가 금리 인상 못잖은 긴축 기능을 하게 되는 것으로, 향후 경제에 미칠 여파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연방 금리 3%까지 오를듯

 다만 연준은 시장에 미칠 파장을 고려, 점진적인 자산 축소 행로를 예고해 놓고 있다. 연준 위원들은 한결같이 "자산 축소의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급격한 긴축이 시장에 미칠 악영향을 피해가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연준이 이번에 금리 인상을 동결키로 한 것도 당장의 시장 부담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추가 금리 인상 시기로는 일러야 오는 12월 정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하다.

 다만 연준 위원들은 내년에 3차례, 2019년 2차례, 2020년 한 차례의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했다. 장기적으로 금리 상단을 3%까지는 끌어올리겠다는 것으로 긴축 기조는 확실하다. 자산 축소와 금리 인상이라는 '긴축의 양대 축'이 본격화하게 되면 그 여파가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