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정원' 이어 '박근혜 국정원'도 보수단체 지원 의혹 조사
화이트리스트 의혹에 국정원 개입 정황…관계자들 줄소환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검찰이 11일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연루된 '화이트리스트 의혹'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향한 수사가 두 보수 정권을 모두 겨냥하게 됐다. 당시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줄줄이 조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자택 등 여러 곳을 동시다발 압수수색했다.

화이트리스트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회나 대기업을 압박해 보수단체에 돈을 대도록 하고, 이들 단체가 친정부 시위를 벌이도록 조장했다는 의혹이다.

서울중앙지검은 8월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파견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수사했던 양 검사를 특수3부장에 보임해 화이트리스트 수사를 맡겼다.

검찰이 그동안 보수단체와 기업을 상대로 자금흐름을 추적하는 등 화이트리스트 의혹 수사를 해왔지만, 국정원 관계자를 상대로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보수단체 지원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주장은 그동안 의혹 수준에 머물렀지만, 이번에는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을 검찰이 구체적으로 포착해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에서도 국정원이 보수단체를 '정치 공작'의 수단으로 삼았다는 정황이 추정되는 대목이다.

앞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자유주의진보연합 등 보수단체를 지원하며 정치 공작의 도구로 활용했다는 정황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원세훈 전 원장 등 당시 국정원 고위 관계자들이 수사 선상에 오른 상태다. 아울러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도 조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현재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은 서울중앙지검 2차장 산하인 공안2부와 공공형사수사부가 주축이 돼 수사 중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의 화이트리스트 개입 의혹은 3차장 산하 특수3부가 맡고 있다.

그동안 다른 갈래로 진행되는 듯 보였던 공안부·특수부 수사가 '양대 보수 정부의 국정원 적폐 수사'라는 공통분모로 한 흐름을 타는 형국이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시절 대기업을 압박해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행위와 관련해선 관련자들에게 직권남용 및 강요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12일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피의자로 조사한다. 그 '윗선'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병기 전 원장 등 박근혜 정부 국정원 수뇌부도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