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군부 인사 "똑같은 질문 짧은 시간에 4번…건망증 수준 아니다"

일요신문 보도 

 전두환(86·사진) 전 대통령의 정신건강 이상설이 제기됐다. 일요신문은 복수의 제5공화국 신군부 인사들의 증언을 토대로 전 전 대통령이 치매를 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13일 보도했다.

 최근 전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한 5공화국 신군부 인사 2명 중 한 명은 이 신문에 "전 전 대통령의 정신 상태가 온전하지 않다"며 "건망증으로 넘길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른 인사는 전 전 대통령의 정신건강 상태를 비교적 상세히 전했다. 그는 신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 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였다. 다만 전 전 대통령이 대화 도중 '지금은 어디 살고 있냐'고 물어봤다"며 "대화를 나누는 짧은 시간 동안 4번이나 같은 질문을 했다. 단순한 기억력 문제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따금 뵈러 갔지만 이렇게 심각한 적은 처음"이라며 "이런 내용을 말하기가 껄끄럽지만 전 전 대통령을 본 신군부 사람들끼리 대화에서 치매에 걸렸다는 얘기가 계속 나왔다"고 부연했다.

 전 전 대통령의 인지장애는 2013년 7월 한 차례 관측된 적이 있었다. 당시 이른바 '전두환법인 공무원 범죄에 관한 몰수 특별법을 근거로 진행된 검찰의 전 전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 때 치매설이 돌았다. 

 이와 관련해 민 전 비서관은 일요신문을 통해 "연세도 있고 해서 가까운 기억이 안 되는 등 그런 일이 있는 것은 맞다"며 "추가적인 부분은 나중에 기회를 봐서 말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