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불에 '대각선 주름'있다면…

한국 의료팀 연구결과
뇌졸중 79% 귓불주름


귓불에 대각선 모양으로 주름(사진)이 생기는 것은 단순한 노화의 징후가 아니라 치매 가능성을 알려주는 척도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2일 경희의료원과 삼성의료원의 공동 연구결과에 따르면 귓불에 주름이 있으면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 위험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진산 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귓불에 주름이 생겼다면 인지장애, 특히 대뇌의 백색변성·대뇌의 허혈성 질환과 치매 물질이 쌓였다는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귓불에 대각선 주름이 생겼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는 호흡기 전문의 샌더스 T.프랭크 박사의 이름을 따 '프랭크 징후'로 불린다. LA 시더스-사이나이의료센터가 2012년 발표한 논문을 보면 귓불에 주름이 많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 징후를 자주 보인다. 귓불에 있는 작은 혈관들이 약해지면서 대각선으로 주름이 지기 때문에 심장 주변의 혈류에 위험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미국 내과 저널(AJM)에는 급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 241명 중 78.8%가 귀에서 귓불 주름이 발견됐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귓불에 주름이 보인다면 뇌와 심장을 정밀하게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