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금 선호하던 중국 '모바일 결제 大國'으로 급변, 작년 결제액 60조위안 …美의 50배

[생각뉴스]


QR코드만 대면 뚝딱…시골 할머니도 스마트폰 쇼핑
위폐·강도등 우려 줄어 택시기사·노점상들도 '환영'

현금을 선호하던 중국 사회에 모바일 결제가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휴대폰 결제가 급속히 확대되면서 이제 중국에선 택시 기사나 거리의 노점상들이 현금을 노린 강도를 두려워하거나 가짜 돈에 속는 것을 걱정하던 일이 옛일이 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4일 보도했다.

2011년만 해도 중국은 '현금 제일 사회'였다. 모바일 결제 규모는 1000억위안(약 16조6000억원) 수준이었고, 1인당 신용카드 보유 장수도 미국(2.9장)의 10분의 1가량(0.31장)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 중국의 모바일 결제 규모는 60조위안(약 1경원)에 육박하면서 미국의 50배 규모로 성장했다고 중국 시장조사 업체 아이리서치는 분석했다.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평생 신용카드란 걸 만져본 적 없는 중국 시골의 촌로들도 이제는 휴대폰으로 장을 본다"며 "중국 사회가 신용카드 단계를 생략하고 현금 없는 사회로 직행하고 있다"고 했다.

불과 수년 만에 중국 대륙이 모바일 결제 천하가 된 가장 큰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편리함 때문이다. 모바일 결제앱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즈푸바오나 텐센트 위챗페이는 복잡한 인증 과정 없이 정사각형의 QR코드만 스캔하면 몇 초 만에 결제가 끝난다. 대형 할인점이나 일반 상가뿐 아니라 길거리 노점에서도 휴대폰 결제가 가능하다. 심지어 즈푸바오나 위챗페이로 구걸하는 걸인들의 모습이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등에 올라올 정도이다.

상인들 사이에서도 현금 선호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손님이 건넨 지폐가 위폐인지 확인하려고 불빛에 이리저리 비춰보거나 손으로 여기저기를 만져볼 필요도 없고, 거스름돈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는 현금을 안 받으려는 가게들이 늘면서, 당국이 '현금 거부 업체' 신고 전화를 개설할 정도이다.

중국이 모바일 결제 강국이 된 데는 새로운 시도에 대한 중국 당국의 규제가 까다롭지 않고,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둔감한 사회 분위기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