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대신파견 장병격려
청와대 "對北 접촉계획없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9일부터 2박 4일 일정으로 아랍에미리트(UAE)와 레바논에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파견됐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비서실장이 외국 특사로 파견된 것은 노무현 정부 당시 문희상 비서실장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취임식에 파견된 이후 14년 만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임 실장이 UAE 연합군 아크 부대와 레바논 동명 부대를 차례로 방문 중"이라며 "(이번 특사 파견은)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우리 장병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UAE에는 2011년 1월부터 군사 훈련 협력단의 성격으로 아크 부대가 파병돼 있고, 레바논에는 2007년 7월부터 동명 부대가 유엔 평화유지군 예하 부대로 편성돼 활동 중이다. 최장기 파견 부대인 동명 부대는 지난 7월 파병 10주년을 맞았다.

임 실장은 이날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모하메드 빈자이드 알나하얀 UAE 왕세제(王世弟)를 40분간 접견했다. 두 사람은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임 실장은 11일에는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과거 '해외에 나가 고생하는 장병들이 눈에 밟힌다'고 여러 번 말했었다"며 "(이후) 참모들끼리 논의한 결과, '비서실장급은 돼야 대통령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겠다'고 이야기돼 비서실장 파견을 결정하게 됐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임 실장의 특사 파견 기간 중 UAE 원전 방문 계획이나 대북(對北) 접촉 계획은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