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선수 요청 받아들일 것"

국가주도의 도핑 스캔들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제동이 걸린 러시아가 자국 선수들을 개인 자격으로 출전시키기로 가닥을 잡았다.
타스통신 등은 12일(한국시간)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가 올림픽 출전 후보 선수들과 코치, 개별 종목 협회 대표 등이 참여한 '올림픽 회의'를 통해 개인자격으로 평창 올림픽 출전을 희망하는 자국 선수들의 요청서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올림픽 회의에 참가한 관계자는 타스 통신과 인터뷰에서 "참석자 만장일치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조직적 도핑 스캔들로 지난 6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평창올림픽 출전금지 징계를 받았다. 대신 참가를 원하는 러시아 선수는 올림픽기를 달고 '러시아에서 온 올림픽 선수'로 출전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뒀다. IOC의 징계 결정 이후 러시아가 올림픽을 보이콧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선수들의 개인출전을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최악의 사태를 방지했다.
ROC 올림픽 회의의 결정으로 쇼트트랙 러시아 대표 안현수도 평창 올림픽 무대를 밟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현수 역시 한국 언론과 인터뷰에서 "개인자격으로라도 올림픽에 참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장강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