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 정상 만난날에

洪 "北·中 사회주의 동맹에 대항하자"
아베 " 北도발 계속땐 모든 수단 동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일본 도쿄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한·미·일 자유주의 핵 동맹을 맺어서 북 한과 중국의 사회주의 동맹에 대항하자"는 뜻을 전했다. 홍 대표와 아베 총리의 면담(사진)은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30분간 총리 관저에서 이뤄졌다. 홍 대표는 면담 뒤 기자들에게 "우리가 얻은 정보에 따르면 북한이 또다시 핵 도발을 할 경우 미국이 '소규모 선제적 국지 타격'도 하게 될 수 있다"고 했다.

이날 면담에서 아베 총리는 홍 대표에게 "북핵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다"며 "지금은 경제 제재에 초점을 맞추지만, 계속되는 도발에 대해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관련해 "한·일 군사훈련을 일본 상공에서라도 했으면 좋을 텐데 그걸 한국이 안 하겠다고 해 아쉽다"면서 "한국이 북한에 8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한 건에 대해서도 한국이 신중했으면 한다"고 했다.

홍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가 대북 정책을 제대로 수행했다면 우리 당이 지난 10월 미국에 대표단을 보낼 필요도 없고, 오늘 일본에 올 이유도 없었다"면서 "아베 총리와 만났을 때 그 얘기부터 하고 시작했고, 한·일 군사훈련에 우리 당은 찬성"이라고 했다. 홍 대표는 "아베 총리가 '북핵과 관련해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필요 없다'면서 격의 없이 자기 생각을 얘기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