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인터뷰서 "북한에 계속 석유 흘러가도록 해 실망…중국, 더 도와줘야"
대중 무역 강공책 시사…중국은 "유엔 결의안 이행" 주장하며 반박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김연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북한에 몰래 석유를 공급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거듭 경고를 날렸다.

중국을 '현행범'이라고 부르며 중국의 대북 역할을 압박하고, 협조하지 않으면 강경한 무역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북·중 간 유류 밀거래 의혹과 관련, "중국이 북한에 석유가 흘러들어 가도록 계속 허용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실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범으로 딱 걸렸다"면서 "이러한 일이 계속 일어난다면 북한 문제에 대한 우호적 해결책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트윗은 북한 선박들이 지난 10월 이후 서해 공해 상에서 30여 차례에 걸쳐 중국 국적 추적 선박들로부터 유류 등을 넘겨받는 밀수 현장이 미국 정찰위성에 포착됐다는 보도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약 3시간 후 "내가 오래, 오랫동안 얘기해왔다. 북한(NoKo)'이라는 문구와 함께 2분 19초 분량의 동영상을 추가로 트위터에 올렸다.

이 동영상에는 '23년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가 이뤄진 1994년 빌 클린턴 당시 대통령이 "한국과 다른 동맹들이 제대로 보호받게 될 것이며, 핵확산을 늦춤에 따라 전 세계가 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어 '18년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당시 토크쇼에 나와 "그들(북한)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특히 미국을 겨냥하려 하고 있다"며 "제정신이 아닌 북한-멍청이는 아니다-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유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멈추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말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 동영상은 '한 달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화성 -15형' 발사 당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이 북한의 위협을 언급하는 대목으로 마무리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도 중국을 압박하는 작심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석유가 북한으로 들어가고 있다. 그건 내가 합의한 게 아니다"라며 "중국이 북한 문제에 있어 우릴 돕지 않는다면, 내가 항상 하고 싶다고 말해왔던 일들을 정말로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이 북한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도록 압박할 것이라는 희망에 그동안 중국과의 무역 문제에 대해 "관대했다"는 점을 인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우리를 훨신 더 많이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을 직·간접적으로 겨냥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는 북한 문제에 있어 중국 역할에 대한 의구심을 내비치고 압박 강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풀이된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에 대한 인내심이 조만간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로이터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중 '우호적 해결책은 없다'는 언급을 놓고 "군사 옵션을 포함한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음을 경고하면서 중국의 전적인 협력이 대북 제재의 성공을 위해 절실하다고 강조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익 센터'의 해리 카지아니스 국방연구소장은 그러나 로이터 통신에 "중국은 결코 트럼프 대통령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제재를 하지 못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위터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 브로맨스는 결국 끝나게 됐다. 이는 언젠가는 일어나게 돼 있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의 한 관계자는 "미 정부는 정제 석유, 석탄과 관계된 활동에 연루된 선박들을 인지하고 있다"며 "몇몇 선박은 중국 등 기업 소유"라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경고성 언급을 뒷받침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전날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도 NYT 기고문에서 "중국은 더 할 수 있고, 더 해야만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에 대한 미국의 추가제재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양국 간 갈등은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AFP통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 선박 4척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애초 이들 선박을 포함해 총 10척에 대한 블랙리스트 지정을 요구했지만, 나머지 6척은 중국의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양국이 협력해 안보리에서 신규 대북 제재를 채택한 지 약 일주일 만에 견해차를 노출한 모양새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직설적인 압박에 중국은 의혹을 부인하면서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런궈창(任國强) 국방부 대변인은 월례 브리핑에서 북·중간 유류밀수 의혹과 관련, "그런 상황은 절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런 대변인은 북·중 선박 단속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에 "중국 정부와 군대는 일관되고 엄격하고 안보리 결의를 집행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또한, 중국은 지난달 3일 유엔에 제출한 대북 제재 이행보고서에서 "중국 교통부는 모항으로 돌아오거나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유엔 결의안을 위반하는 활동에 관여하는 어떠한 선박도 입항을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noma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