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청소년들'세제먹기'유행…급속도로 퍼져나가
과자처럼 생긴'캡슐형'장난삼아, "인체에 치명적"

최근 미국 청소년들 사이에서 타이드 포즈(Tide Pods) 등 캡슐형 세탁세제를 먹는 영상이 유행하면서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고 16일 타임 지가 보도했다.

미국독극물통제센터협회(AAPCC)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십대들이 의도적으로 캡슐형 세탁세제를 먹은 사례가 39건 접수됐다. 각각 2016년 39건, 지난해 53건과 비교하면 크게 증가한 수치다.

몇 해 전부터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캡슐형 세탁세제를 먹는 모습을 찍어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것이 놀이처럼 번져나갔다. 알록달록한 색깔의 세제 캡슐이 맛있는 과일이나 과자처럼 보인다는 이유에서다.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츠에 따르면 타이드 포즈를 비롯한 캡슐형 세탁세제들은 입과 소화기관을 태울 수 있는 에탄올과 과산화수소 등이 포함돼 있다. 위장장애와 호흡기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세제성분이 혈액과 장기에 유입될 경우 치명적이다.

세제 제조업체 타이드의 모기업 프록터앤갬블은 성명을 통해 "갭슐형 세탁세제를 의도적으로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세제는 세탁물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장난을 쳐서는 안된다. 가정용 청소 제품도 올바르게 사용하고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