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대통령-前前대통령 대충돌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해 입장을 내며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것에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선 안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청와대는 '분노', '모욕'같은 표현 수위에 대해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이 가져올 후폭풍을 조기 진화해야 국론 분열을 막을 수 있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의 수위가 높고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말을 듣는 입장에서 그 말씀은 센게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정부가 모든 것을 파급(효과) 이런 것을 고려해 다 인내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 정부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에 의해 탄생해 국민의 명령을 시행하는 중”이라며 “지금 대통령과 정부의 입장이 나가서 생기는 파급력보다 (이 전 대통령이) 해서는 안될 말을 해서 대한민국 역사와 정의, 민주주의에 미치는 파급력이 훨씬 강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국가혁신이라는 일들을 해나감에 있어 빨리 이런 것들이 정리돼야 한다면 때로는 입장을 정확히 말씀드리는게 오히려 혼란을 줄일 수 있는 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