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차, 한번도 지명된 적 없어…기자들이 앞서나갔다"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빅터 차 주한 미국대사 내정자의 낙마를 계기로 제한적 대북 예방 타격을 뜻하는 '코피 전략'이 주목받는 가운데 미 국무부는 1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정책이 유효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코피 전략'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이 부분을 명확하게 하고자 한다"고 운을 뗀 뒤 "우리는 여전히 '최대 압박 전략'을 추진하며 이 정책은 바뀌지 않았다"면서 미국의 대북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를 원하며 이 이야기는 행정부가 출범할 때부터 했던 이야기"라면서 "다음 행정부에서도 같을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 등 전 세계 많은 국가가 미국과 이 점에서 같은 시각을 공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어트 대변인은 또 "우리는 외교적 접근을 선호하며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최근 캐나다 밴쿠버에서 17개국과 만나 북한 위기해결을 위한 외교적 접근법을 강화하고자 새롭고 창의적인 방안을 의논한 것도 이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차 내정자 낙마 배경에 대해서도 ""많은 기자가 너무 앞서나갔다. 그가 다음 대사가 되는 것이 사실처럼 보도했지만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한 기자가 '빅터 차가 (미국대사 후보로) 고려되고 있지 않았느냐'고 질문하자 노어트 대변인은 "그는 한 번도 (공식으로) 지명된 적이 없다. 백악관은 개별 국가의 미국대사를 정할 권한이 있다. 내가 자신하건대 백악관이 후보를 선택할 것이며 그 자리에 준비된 사람이 나오면 후보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luc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