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중국 계주팀 실격 유감, 의혹 남아"…웨이보 핫이슈 '1위'에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쇼트트랙 3천m 계주에서 중국 대표팀이 실격 판정을 받은 데 대해 중국 여론이 이해할 수 없는 판정이라며 들끓고 있다.

중국 신화통신과 중앙(CC)TV, 환구시보(環球時報) 등 관영 매체를 비롯해 바우두와 텅쉰 등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까지 21일 중국 계주팀의 실격 소식을 메인 뉴스로 보도했다.

중국팀 리옌(李琰) 감독은 CCTV와 인터뷰에서 "심판 판정도 불일치했기 때문에 판정에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경기가 끝나면 결과가 분명히 드러나야 하지만, 이번 경기는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리 감독은 "우리는 공평한 경기장을 원하고 어떤 팀이든 공평하고 공정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면서 고생한 선수들을 거론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CCTV는 이어 중국 출신 국제심판의 평론을 통해 "이번 경기에서 캐나다 선수의 터치 장면, 한국 선수가 넘어지는 장면, 중국 선수가 한국 선수를 추월하며 손을 쓰는 장면 등 여러 규정 위반이 나왔다"면서 "규정에 따른 판단은 맞지만, 어떤 위반 항목은 중시하고 어떤 항목은 중요하게 판단하지 않는 것은 의문이 남는다"고 전했다.

환구시보도 "중국팀은 실격 판정을 받았지만, 그에 앞서 한국 선수가 넘어지며 캐나다 선수의 진로를 방해한 행위는 실격 판정을 받지 않았다"며 판정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환구시보는 또 이번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에서 34차례의 실격 판정이 나왔는데 중국팀이 가장 많은 실격 판정을 받았다면서 판정이 중국팀에 유독 엄격하게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중국 매체들의 의혹 제기에 중국 누리꾼들도 이번 판정이 잘못됐다면서 억울함을 호소하고 나섰다.

중국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서는 '쇼트트랙 여자계주'가 핫이슈 1위에 오르는 등 누리꾼들의 편파판정 여론이 들끓었다.

결승 경기 동영상의 재생 수는 2천만 회를 넘어섰고, 주최국인 한국을 비판하는 댓글도 5만 건이 넘게 달렸다.

한 누리꾼은 "영상을 보면 볼수록 화가 난다"면서 "마음이 상했을 중국 선수들을 생각하니 더 마음이 아프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한국에 편파적인 판정이었다"면서 "4년 뒤 베이징올림픽에서 보자"라고 다소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인민망은 논란이 확산하자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이 발표한 실격 판정의 근거가 된 경기 사진 등을 공개했다.

인민망은 중국이 이번 판정과 관련해 제소할 예정이지만, ISU가 다시는 이번 판정과 관련해 평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 빙판계 간판스타인 왕멍 등 스포츠 스타들 역시 웨이보에 이번 판정이 잘못됐다는 의견을 밝혔다면서 ISU의 해명이 공정성이 없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한국 선수들을 향한 비난 댓글도 잇따르고 있다.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