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조민기(53) 측이 하루만에 입장을 번복했다. 지난 20일 성추행 논란을 부인하며 “악성루머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고 밝혔던 조민기 측은 21일 “심각성을 인지, 조민기는 앞으로 진행될 경찰조사에 성실히 임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또 드라마 ‘작은 신의 아이들’에서도 하차를 결정했다.

소속사 윌 엔터테인먼트 측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배우 조민기에 대한 성추행 관련 증언들에 대해 소속사는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라며 “이에 소속사 차원에서 이뤄지는 확인을 넘어 더욱 명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판단, 배우 조민기는 앞으로 진행될 경찰조사에 성실히 임할 예정입니다”라고 전했다.

최근 배우 조민기가 자신이 재직하는 청주대학교 연극과 제자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터져나왔다. 지난해 11월 청주대학교 한 여학생이 조민기를 성추행으로 학교에 고발했고 이에 학교가 조사끝에 조민기에게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했고 조민기가 사표를 냈다는 것.

그러나 성추행 의혹이 보도되자 조민기는 20일 소속사를 통해 “사실무근”이라면서 “기사화된 내용 및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고 있는 성추행 관련 내용은 명백한 루머다. 교수직 박탈 및 성추행으로 인한 중징계 역시 사실이 아니다”면서 반박했지만 하루만에 입장을 완전히 바꿨다.

이런 변화에는 추가 폭로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미 청주대학교 공식게시판에는 연극학과 출신의 학생이 자신의 실명을 공개하며 ‘조민기교수 성추행에대한 피해사실을 고발합니다’란 글이 게재했다. 또 청주대학교 출신 신인배우 송하늘은 자신의 SNS을 통해 상세하게 성추행 사실을 폭로하며 의혹은 점차 더 커지고 있다. 특히 폭로글에서 조민기의 성추행은 우발적이거나 단발성이 아니라 오랜기간 지속되어왔다고 알려지며 큰 충격을 주었다. 게다가 성추행 자체를 부인한 첫번째 공식입장이 피해자는 물론 대중에게도 더 큰 실망감을 주었다는 의견도 있다.

게다가 충북지방경창철 역시 성추행 의혹 진실을 밝히기 위한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20일 조씨가 재직했던 대학 측에 성추행 진상 조사한 내용을 요청했다. 또 피해 학생들을 파악해 조씨의 성추행 의혹 관련 진술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직 조씨에 대한 성추행 관련 고소·고발 없지만 모든 성범죄에서 최고죄와 반의사불벌죄 규정이 사라져 혐의가 밝혀지면 피해자 의사와 관계없이 가해자를 처벌할 수 있다.


hongsfilm@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