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4월 위기론 퍼지는데…

[뉴스포커스]

美 NBC 보도 시발점, 의회 대북 강경 발언 기름
국방부 등 부인, 주한미군도 "금지 지시 없었다"

최근 미국이 주한미군의 가족 동반 금지를 결정했다는 설(說)이 확산되고 있다고 한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군인의 가족 동반을 금지는 해당 지역에서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게 본다는 의미다.

주한미군은 이를 부인하고 있지만, 최근 미국에서 대북 군사행동 관련 발언이 잇따르면서 소셜미디어 등에서 '평창 올림픽 이후 4월 위기설' 등이 급속히 퍼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조선일보 등이 20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주한미군 가족 동반 금지설은 이달 초 NBC방송의 보도가 시발점이 됐다. NBC는 지난 3일 국방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6개월 전 주한미군 가족 동반 문제를 직접 제기했다"며 "백악관이 당장 이 조치를 고려하지는 않지만, 주한미군은 가족을 데려오는 게 허용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보도했다. 당시 미 국방부와 국무부는 관련 보도를 부인했다. 하지만 이 보도를 근거로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가족 동반 금지를 결정했다"는 왜곡된 내용이 일부 퍼졌다.

그 뒤 미 의회 의원의 강경 발언과 미군의 이례적인 조치가 4월 위기설 확산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했다.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한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은 지난 18일 "북한에 무력을 사용한다면 이는 코피 작전(대북 제한적 타격)이 아니라 대규모로 신속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지구가 목격하지 못한 수준의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할 것이며 이는 엄청난 규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20일엔 미 육군이 재래전 상황에 대비해 155㎜ 포탄과 스마트포탄 등을 전년(前年)보다 8배나 증가한 수량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언론이 보도했다. 여기에 "주한미군의 가족 동반이 불가능해졌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한국내 한 전문가의 최근 언론 기고도 영향을 끼쳤다.

매체에 따르면 주한미군 측은 20일 이에 대해 "정부나 군 당국으로부터 가족 동반 금지 지시가 내려온 바 없다"고 했다. 한 소식통은 "주한미군에는 6~9개월간 단기간 순환 배치됐다가 미 본토로 복귀하는 병력이 많다"며 "이들은 근무 기간이 짧아 가족 동반이 금지돼 있는데 이 경우가 와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주한미군은 2만8500여 명, 동반 가족은 7700여 명 수준이다. 일각에선 주한미군 동반 가족을 제외하고도 20여만명의 미국 민간인이 한국에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소개명령 등이 더 중요한 전쟁 임박 징후라고 지적하고 있다.

"공식 발표는 없지만 군 고위층서 고려 중"

익명의 미 육군 관계자는 20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군 내부적으로도 주한미군 가족동반 금지 설이 돌고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확히 말하자면 가족과 같이가는 '파견'을 없애고, 가족없이 가는 '파병'으로만 바꾼다는 말이 돌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 아직 내부적으로 공식 발표, 또는 지시 사항은 없었으나 군 고위층에서 이를 고려 중인 것은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