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C 인터뷰…김여정 비교에는 "한국의 자매들과 비교되는 게 더 좋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방한한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은 25일 "우리는 북한에서 50마일 떨어진 곳에 있다. 그래서 최대 압박이라는 미국의 입장, 그리고 우리의 동맹인 한국과의 공동 입장을 확인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보좌관은 이날 미 NBC 뉴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이 매체가 보도했다.

AP 통신에 따르면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폐회식에 참석한 이방카 보좌관은 지난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이번 방한 기간을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중단시키기 위한 최대 압박 작전을 옹호하는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바 있다.

이방카는 앞서 개회식에 맞춰 방남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북한의 이방카'로 불린 것과 관련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NBC 인터뷰에서 "나는 이처럼 믿을 수 없는 민주주의 속에서 번창하는 이곳 한국의 자매들과 비교되는 걸 훨씬 더 좋아한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플로리다 주 고교 총기 참사를 계기로 부친이 '교사 무장'을 제안한 데 대해선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방카 보좌관은 "학생을 잘 돌보고 총기를 가질 능력과 자격이 있는 무장 교사를 두는 것을 나쁜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논의될 필요가 있는 생각"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