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대선 직전 김백준 통해 불교대학 설립관련 2억원 챙겨

MB, 소환 조사때 "모르는일"...김백준, 스님은 "돈 건넷다"시인
검찰, 이르면 19일 영장청구 결정, 수사팀은 "구속 수사 불가피"
사위가 "돈 전달" 진술한 부인 김윤옥 여사도 비공개 소환 검토

이명박(사진) 전 대통령이 대선을 앞둔 2007년 말 불교계 인사로부터 2억여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검찰은 지난 14일 이 전 대통령을 소환했을 때도 이 내용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혐의가 확인되면 검찰이 파악하는 이 전 대통령 뇌물 액수는 더 늘어나게 된다. 검찰은 현재 삼성이 대납했다는 자동차 부품 회사 다스의 소송 비용 60억원을 포함해 총 110억원대의 뇌물을 이 전 대통령이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07년 12월 대선을 며칠 앞두고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능인선원 주지인 지광 스님을 만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서울 강남구에 있는 능인선원은 신도 수가 25만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선원(禪院·불교 교육기관)의 하나로 꼽힌다.

이후 김 전 기획관이 서울 모처에서 지광 스님을 만났고 "불교대학 설립에 편의를 제공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2억여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김 전 기획관은 이런 내용을 진술했고, 지광 스님도 최근 검찰 조사에서 돈을 건넨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지광 스님으로부터 돈 받은 사실이 없고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고 한다. 그러나 검찰은 김 전 기획관 등의 진술이 구체적이어서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에 추가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액수가 큰 데다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어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도 지난 16일 이런 내용의 수사 결과를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보고했다고 한다. 문 총장은 이르면 19일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하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는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받은 22억5000만원 중 5억원을 김 여사에게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

검찰은 당초 이 전 대통령과 김 여사를 모두 소환하는 것은 가혹하다고 비칠 수 있어 김 여사는 소환 대상에서 제외한 상태였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이 김 여사가 돈을 전달받았다는 부분과 관련해 "아내(김 여사)에게 관련 내용을 물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는 식으로 진술하면서 수사팀 내에서 "소환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그러나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