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종강 뒤풀이서 막말·추행에 성폭행 시도까지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최평천 기자 = 이화여대와 중앙대에서 조소 전공 교원의 성폭력 의혹이 나란히 터져 나왔다.

20일 이화여대 등에 따르면 페이스북 페이지 '미술대학 내 교수 성폭력_대나무숲'에는 지난 19일 오전 "졸업한 성추행 피해자"라는 글쓴이가 K 교수의 행동을 폭로하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과거 한 전시 뒤풀이에서 K 교수의 지인으로 참석한 유명 사진작가 배모 씨가 저를 추행했다"며 "순진한 마음에 K 교수가 저를 도와줄 거라 기대했지만, 이 일을 언급했을 때 그는 배씨의 성추행을 이미 알고 있었으며 '여성 작가로 살아남으려면 이런 일은 감수해야 한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다른 글쓴이가 자신이 겪었다는 K 교수의 성폭력과 배씨의 성추행을 목격한 경험을 썼다.

이 작성자는 "학과 MT에서 K 교수는 저와 다른 제자들의 몸을 만졌다"며 "수업시간엔 늘 '뒤풀이에 가장 최후까지 남아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유명한 큐레이터 좀 꼬셔라. 내가 여자라면 진짜 성공할 자신 있다' 등의 발언을 했다"며 교육자로서의 자질 문제를 지적했다.

이 작성자는 사진작가 배씨의 추행도 목격했다면서 "저는 당하지 않았지만, 배 작가는 함께 있던 제 선배의 온몸을 다 만졌다"며 "K 교수는 '너희도 배 선생님께 허벅지 좀 내어드려야 인생의 의미를 알 텐데'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연이은 폭로에 페이스북에는 '이화여자대학교 조소전공 성폭력 비상대책위원회'라는 페이지도 생겼다.

이 페이지에는 조소전공 졸업생 29명이 이름을 올려 학교 측에 철저한 조사와 엄격한 처벌, 2차 피해 방지를 요구하는 'K 교수 성폭력 사건 진상규명 및 처벌 촉구를 위한 1차 공동 성명서'가 올라왔다.

이화여대는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해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학교의 절차에 따라 강경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K 교수는 이날 오후 2시에 있을 예정이던 강의를 휴강했다.

이날 중앙대 예술대 조소학과 총동문회도 성명을 내 "조소과 강사였던 A 씨는 2013년 6월 12∼13일 종강 뒤풀이에서 여학생 4명을 성추행하고, 이들을 모텔에 데려가 성폭행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총동문회는 "학생들이 사건 직후 인권센터를 찾아갔지만, 같은 과 B 교수가 개입해 합의를 종용해 사건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다"며 "A 씨는 작품활동 중단에 합의하고도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A 씨는 작품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경찰은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학교는 공식 사죄하고, B 교수는 학생 회유 책임을 물어 즉각 파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찰은 이달 초 피해자들로부터 A 씨에 대한 고소장을 받아 고소인 조사를 마쳤고 현재 피고소인 조사를 준비 중이다.

중앙대는 "당시 A 씨가 시간강사라 정식 징계를 내릴 수 없어 강사에서 해임하고 이후 학교 강의를 중단시켰다"고 밝혔다.

jK@y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