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따뜻한 주인의 아늑한 거실에 초대된 것처럼 '탑 한의원'의 로비는 편안하고 포근한 느낌을 준다.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한의원 내부에서부터 손님을 배려하는 주인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공간이 주인을 닮듯 탑 한의원 노재권 원장과의 대화는 편안하면서도 신뢰가 있었다.

 노 원장은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함께 대화하는 것으로부터 치료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한방 치료를 비롯한 부인과를 전문으로 하는 탑 한의원은 특히 사자발약쑥을 이용한 뜸과 좌훈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사자발을 닮아 사자발약쑥으로 불리는 이 약초는 옛 문헌에만 존재해 오다가 강화도 어느 농부에 의해 발견돼 다시 재배되기 시작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사자발약쑥은 각종 부인병에 효과가 있으며 오한, 이질, 소아 피부병, 토혈, 눈의 충혈, 풍습, 개선(피부병의 일종), 옴, 종양 등에 좋다고 한다. 예로부터 강화는 좋은 토질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품질 좋은 쑥이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데 탑 한의원은 최상품으로 분류되는 강화에서 직수입한 사자발약쑥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노 원장은 "사자발약쑥은 암 및 성인병 예방, 소화불량에 좋으며 무좀, 습진 및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예방에 좋다. 비만 해소, 설사, 변비 예방,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부인병에 특효가 있다"며 "자궁근종, 음부소양증이나 생리통, 냉증 등의 현대 여성들이 겪기 쉬운 병을 사자발약쑥을 이용한 뜸과 좌훈 요법으로 치료한다"고 말했다.

 좌훈이란 중국에서 예로부터 훈증법이라고 불리었던 것인데 여성에게 좋은 각종 식물류와 자연재료를 물에 끓여서 수증기를 쏘이는 방법을 말한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훈증이라고 하여 한해 농사가 끝나면 방안에 소나무 가지와 여성의 몸에 좋은 각종 약초류를 물에 적셔 걸어두고 아궁이에 물을 뜨겁게 지핀 후 올라오는 수증기에 피곤하고 고단한 몸을 녹이는 지혜가 있었다. 

 이 밖에도 탑 한의원에서는 사자발약쑥으로 족욕제, 입욕제, 음용제를 만들어 치료를 돕고 있으며 발 반사요법을 이용한 지압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발 반사요법이란 몸 속의 각 부분과 연결된 발바닥의 부위를 지압해 몸의 해당 부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면역성을 키워 자연 치유력을 되살릴 수 있다.
 
▲주소: 301  S. Western ave., #205, LA
▲문의: 213) 739-2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