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노래방 역사는 1991년 부산에서 처음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에는 동전을 기기에 넣으면 반주가 나오는 형태였다. 그 후 노래방 기기는 진화를 거듭하여 현재는 HD 배경영상, 악보, 다양한 이펙트, USB 녹음기능 등의 새로운 기술이 더해진 제품이 나오고 있다.

 18년째 노래방 기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해 온 뮤직커넥션의 하대용 사장은 노래방 기기 역사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다. 8가와 옥스포드 애비뉴가 만나는 곳에 자리잡은 옥스포드 센터 내의 뮤직커넥션은 태진, 금영, JBK의 가정용, 업소용 노래방 기기를 비롯해 각종 DVD, 음반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이다.

 하 사장은 "노래방 기기는 구입 후에도 애프터서비스와 신곡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점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며 "노래방 기기에 따라 노래의 종류나 업그레이드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 구입시 잘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업소용은 노래방 기기, 앰프, 스피커, 마이크, 템버린을 포함한 세트가 1,599.99달러부터 시작한다. 가정용은 노래방 기기, 앰프, 스피커, 마이크, 리모트콘트롤, 템버린을 포함한 세트가 999.99달러에서 1,099.99달러이고 노래방 기기만은 349.99달러에서 시작한다. 가정용 기기는 DVD 플레이어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 사장은 "지금 당장 하나를 팔기보다는 신용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고객에게 항상 제품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고 액세서리 하나라도 좋은 제품만을 고집한다. 그렇게 하다보니 그만큼 신용이 쌓여 한번도 만나본 적 없이 전화로만 거래하는 지방의 오래된 고객들이 많다"고 말했다.

 노래방 기기 전문가로서 하 사장은 노래방에서 100점 받는 비결을 알고 있을까. 하 사장은 "노래방 기기의 점수는 미리 점수대를 조작하도록 돼있다. 기기 조작자가 후한 점수대를 줄 것인지 박한 점수대를 줄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래를 부를 때는 음정보다는 박자가 중요하며 크게 불러야 한다. 후한 점수대로 조작된 기기에서 기교를 부리지 말고 박자를 잘 맞추어 크게 부르면 충분히 높은 점수가 나온다"고 말했다.

 뮤직커넥션은 노래방 기기 외에도 각종 음반과 DVD를 판매한다. 오늘날의 음반, DVD시장이 침체기인만큼 뮤직커넥션도 그 영향을 받고 있다. 하지만 세시봉 친구들, 7080 포크베스트와 같은 추억의 가요와 최신가요모음집 등은 꾸준히 인기가 있으며 한국영화 DVD는 오히려 타인종이 많이 찾는 편이다. 그 밖에도 세익스피어 콜렉션과 같은 명작 DVD, 여행지 소개 DVD, 삼국지, 손자병법 등의 중국무협 DVD와 MBC, KBS와 같은 방송국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DVD인 아마존의 눈물, 누들로드 등은 소장용으로 고객들이 꾸준히 찾는 상품들이다. 

 ▲문의: 213) 385-0202
 ▲주소: 3506 W. 8th St., 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