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각종 먹을 것이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넘쳐나는 만큼 먹을 것으로 위협받는 시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현대사회에서 먹거리를 생산하는 기업의 올바른 양심은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바른 먹거리는 개개인의 밝고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이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 따라서, 나와 내 가족이 먹을 밥상 위의 음식이 "무엇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인지"를 인식하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바른 먹거리'를 생산하는 기업 풀무원이 풀무원USA에서 직접 담근 '풀무원 김치'를 미국시장에 출시했다. 풀무원 김치는 엄선된 안전한 재료와 깨끗한 공정을 통해 생산된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바른 김치'다.

▲바른 김치, 풀무원 김치
 '바른 먹거리', '완전 자연주의', '이웃사랑·생명존중'을 기업철학으로 삼고 바른 먹거리를 생산해온 한국의 대표기업 풀무원이 풀무원USA를 통해 김치를 출시했다. 100% 한국산 양념과 철저한 원산지 관리를 통해 선별한 현지 채소를 사용했으며, 연방식품의약안전국(FDA)의 까다로운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켜 FDA 승인을 받은 미국현지공장에서 엄격하게 관리된 과정을 통해 직접 생산해낸 '바른 김치'다.

 풀무원USA의 이해구 상무는 "MSG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천연양념만으로 맛을 냈으며 로컬에서 재배된 신선한 배추, 무, 대파, 부추로 김치를 담궜다. 플러툰에 있는 R&D 센터와 자체 연구소의 김치 전문 요리사와 제품개발자가 수차례의 연구를 통해 김치 맛을 개발해 냈다. 싱싱한 재료, 깨끗한 조리과정을 유지하면서 김치 맛까지 놓치지 않았다"며 "신선한 천연재료만을 사용하여 맛을 내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입에 착착 붙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풀무원 김치는 포장에 제조일과 유통기한, 숙성도 표시를 나타내 소비자가 구입할 때 현재의 김치 맛을 판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유통과정과 김치가 판매되는 곳의 냉장보관온도까지 관리하는 등 '제대로 된 김치 맛'으로 승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바른 먹거리, 풀무원USA
 풀무원USA는 1991년 미국에 진출한 이래 20년만에 두부 제품에서는 이미 미국내 내추럴 마켓 시장 점유율 1위(19.5%)를 달성했다. 미국 주류시장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풀무원의 '바른 먹거리 제조원칙'이 미국 주류시장에도 통한 것이다. 지난 2004년과 2009년에는 와일드우드(Wildwood)와 몬트레이 고메 푸드(Monterey Gourmet Foods)를 인수함으로써 미국주류시장의 유통망도 확보하고 동시에 연간매출 1억5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풀무원USA는 최근 주류시장의 김치에 대한 인지와 관심이 생기고 있는 만큼 미리 확보해 놓은 유통채널을 가지고 김치를 널리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이 상무는 "지난 5일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Korean Food Trade Show'에서 김치 핫도그, 김치 피자 등을 선보였는데 타인종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며 "타인종들을 위한 다양한 김치음식을 함께 개발한다면 우리 고유의 자랑스런 음식인 김치를 세계화하는데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풀무원에서 직접 만든 바른 김치>
▶풀무원 김치는 어떤 재료를 사용했나요?
 의성·서산 마늘, 완주·서산 생강, 합천·무안 양파, 영양·정읍 고춧가루, 한국산 찹쌀가루, 목포·신안 새우젓, 남해 인근 멸치액젓 등 100% 한국산 양념과 철저한 원산지 관리를 통해 선별된 싱싱한 로컬 배추, 무, 대파, 부추로 김치를 담궜다.
▶풀무원 김치를 담그는 과정은 깨끗한가요?
 연방식품의약안전국(FDA)의 승인을 받은 미국현지공장에서 깨끗한 공정관리를 통해 생산돼 믿을 수 있다. 공장에서의 품질관리 뿐만 아니라 운송과정과 판매점의 냉장보관상태까지 점검하여 최상의 김치가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풀무원 김치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현재까지 풀무원USA는 썰은김치, 포기김치, 총각김치를 출시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