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내에 가스 축적됐던 것으로 추정"…취역 30여년 된 노후 잠수정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이영재 기자 = 경남 진해군항에서 16일 우리 군의 소형 잠수정이 수리 중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군 관계자는 "오늘 오전 8시 30분께 진해군항에서 모 부대 소속 소형 잠수정이 수리작업 중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이 사고로 기관장 김 모(25) 중위와 박 모(45) 원사, 공 모(43) 상사 등 3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공 상사는 폭발사고의 충격으로 바로 숨졌고, 김 중위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했다. 박 원사는 폭발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바다로 튕겨 나가 실종됐다가 오후에 숨진 채 발견됐다.

잠수정장인 이 모(28) 대위는 어깨 부위가 골절되는 중상으로, 현재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해당 잠수정이 정비를 위해 이동을 준비하는 중에 폭발했다"면서 "가스가 함 내에 축적됐다가 어떤 원인에 의해 폭발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자세한 원인은 해당 부대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상자들은 모두 잠수정 운용 요원들로 사고 당시 잠수정 내에서 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잠수정은 70t급으로 국방부 직할부대가 운용해 왔으며, 지난 5월 2일부터 해군 수리창에서 정기점검을 받는 중이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해당 잠수정은 취역한 지 30여 년 돼 사용 연한이 지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유족들과 장례 및 후속조치를 협의 중이다.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