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병원 황당 청구서 논란 …아기 부모 하소연 네티즌들 맹비난

[생·생·토·픽]

"다음엔 집에서 애 낳아라"비아냥도, 
 병원측, '수술 추가 비용'궁색 해명

 유타주에 사는 한 남성이 온라인 사이트에 올린 한 장의 병원비 청구서가 미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라이언 그래슬리는 최근 온라인 사이트인 레딧에 병원비 청구서 사진 한 장을 올렸다. 그래슬리는 사진을 올리면서 제왕절개 수술로 막 태어난 자기 아들을 한번 안아보기 위해 39.35달러의 돈을 내야 했다는 글을 올렸다. 라이언 그래슬리가 공개한 사연은 이렇다.

 "유타 밸리 병원 수술실에 아기가 태어났을 때 간호사는 저에게 아기를 한 번 안아보겠느냐고 물었어요. 간호사는 아기를 안게 해줬고 우리를 위해 사진도 찍어줬어요. 모든 과정이 정말 멋졌고 유익한 경험을 했어요. 그런데 병원 청구비를 보고 웃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글쎄, 갓 난 얘기 한 번 안아주는 비용으로 39.35달러를 청구했지 뭡니까?" 

 그래슬리는 병원 청구비가 어이없고 우스꽝스러워서 온라인 사이트에 올렸다고 말했다. 그래슬리가 사진과 함께 사연을 올리자 지금까지 5백만 명 이상이 글을 보고 병원을 비난하는 수천 개의 댓글이 달렸다. 

 그래슬리는 재미삼아 39달러의 병원비를 모으기 위해 온라인 모금 사이트인 고 펀드 닷컴에 관련 계정을 만들었더니 금세 100달러 이상이 모아졌다. 한 누리꾼은 이 모금 계정에 10달러를 기부하면서 "다음에 아기를 낳을 때는 집에서 낳으세요. 40달러도 들지 않고 다 괜찮을 겁니다" 라는 글을 남겼다. 

 파문이 확산하자 재닛 프랭크 유타 밸리 병원 대변인은 "그래슬리가 올린 청구서 비용은 갓난아기를 안아주는 비용이 아닌, 제왕 절개 수술실에 추가로 투입된 간호 인력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비용"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