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유명출판사 운영 '팩트온파일' 남한지도 오류…독도는 아예 없어
반크 "日 조직적 로비 결과", 시정 요구·바로 알리기 캠페인 병행

 미국의 초·중·고교 교사와 학생, 도서관 사서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포털사이트 '팩트 온 파일'(Facts On File·www.fofweb.com)에 울릉도가 버젓이 일본 영토로 소개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일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팩트 온 파일'의 남한 지도에서 울릉도가 'Ullung-do(Japan)'로 표기, 일본땅으로 소개돼 있다. 

 특히, 일본정부가 줄곧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독도는 아예 이 사이트의 남한 지도에는 존재하지도 않고, 동해도 영어표기인 'East Sea'가 아닌 일본해를 뜻하는 'Sea of Japan'으로 적혀 있다.

 팩트 온 파일 지도의 오류 및 왜곡 사실은 뉴저지주의 유학생이자 반크 회원인 윤채영(여·17)씨가 발견해 반크에 제보함으로써 알려졌다.

 제보를 받고 사실을 확인한 반크는 사이트를 책임·관리하는 출판사 '인포베이스 퍼블리싱'의 임직원들에게 오류를 시정해 달라는 서한을 발송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팩트 온 파일의 오류는 일본 정부가 미국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도를 '다케시마', 동해를 '일본해'로 조직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대표 사례"라고 지적했다. 

 박 단장은 사이트 지도에 쓰시마(對馬島)를 일본땅(Japan)이라고 소개하고, 울릉도도 'Japan'이라고 표기한 것은 일본의 로비 없이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임을 강조했다.

 반크를 이번 오류 발견을 계기로 미국 교육 사이트의 한국 역사와 영토 관련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한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팩트 온 파일은 역사·지리·과학 등 다양한 주제에 걸쳐 미국의 초·중·고교 교육기관과 도서관에 전자책, 온라인 자료를 제공하는 교육 포털 서비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