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책연구소 5개국 공동 여론조사

미국인 58%'한미관계 변동없다"
70%가 "주한미군 장기주둔해야"


 북한 핵무기 때문에 생기는 위협을 가장 절실하게 느끼는 국가가 한국이지만, 한국을 제외한 주요국가 중에서는 미국과 호주가 일본보다 더 큰 위협을 느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정책연구기관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한국 등 5개국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실시해 1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한국인의 68%가 북핵 문제를 '긴급한'(critical) 문제라고 답했고 29%는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다'고 답했다.

 미국인 중에서는 60%가 '긴급하다'고 생각했고 35%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다'고 답했고, 호주에서는 '긴급하다'고 답한 사람과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다'고 답한 사람이 각각 42%와 38%였다. 이에 비해 일본인 중에서는 40%가 '긴급하다', 31%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다'고 답했다.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한국과의 관계가 전과 비교해 큰 변동이 없다(58%)고 답한 사람이 개선된다(14%)거나 악화된다(25%)고 답한 사람보다 훨씬 많았다. 한국인 중에서는 32%가 개선된다고 답했고 60%가 변동 없다고 답한 반면 악화된다는 의견을 낸 사람은 8%였다.

 한국에 미군을 장기간 주둔시킬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미국인 응답자 비율(70%)이 한국(68%)에서보다도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