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이중국적-재외공관장 인사 연계정책 변경 검토 시사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이중국적(복수국적) 자녀를 둔 인사에게 재외공관장직을 맡기지 않는 현행 정부 방침을 재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녀의 국적 문제로 나라를 위해서 봉사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장관이 되면 (방침 변경을) 검토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정부는 이중국적 자녀를 둔 일부 공관장 후보들을 자녀의 한국 국적 회복과 병역의무 이행을 조건으로 대사에 임명하는 등 공관장 인사에서 이중국적 문제에 엄격한 잣대를 적용했다.

자녀의 이중국적 문제를 계속 정리하지 않은 일부 공관장을 조기 귀임 형식으로 국내로 소환하기도 했다.

그러나 강 후보자 자신의 장녀가 선천적 이중국적자라는 점에서, 장관이 될 경우 이런 방침을 적용하는 데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날 청문회에서 제기됐다.

강 후보자는 장녀의 이중국적 문제에 대해서는 "(장녀가 한국 국적을) 회복하겠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은 지난달 21일 강 후보자 인선 사실을 발표하며 "강 후보자의 장녀는 1984년 후보자가 미국 유학 중 출생한 선천적 이중국적자로, 2006년에 국적법상 국적선택 의무 규정에 따라 미국 국적을 선택했다"며 "본인이 다시 한국 국적을 취득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힌 바 있다.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