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왕자 모신'고마신사' 

일본내'한반도 상징'신사 참배, '반성과 화해 메시지'분석


 아키히토 일왕 부부가 20일 일본 사이타마현 히다카시에 있는 고마(高麗·고구려를 의미) 신사를 참배했다. 일왕 부부가 고마 신사를 참배한 것은 처음이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아키히토 일왕과 미치코 왕비는 이날 오전 사이타마현 여행길에 히다카시의 고마신사를 찾았다. 고마 신사는 고구려 멸망 이후 일본에 정착한 유민들이 고구려의 마지막 왕 보장왕의 아들 고약광(일본 이름 고마노잣코)을 모시기 위해 세운 사당이다. 히다카시 일대엔 당시 고구려 유민들이 정착촌을 세웠다. 이 지역이 메이지시대(1868~1912년) 중반까지 '고구려인들의 마을'을 의미하는 '고마군'으로 불린 이유다.

 아키히토 일왕은 이날 약광의 후손인 고마 후미야스 궁사의 설명과 함께 신사를 둘러본 뒤 참배를 마쳤다. 전시관에 있는 고마씨(氏)의 족보도 살펴봤다고 한다. 

 내년 말 퇴위를 앞둔 일왕 부부가 일본 내 한반도를 상징하는 고마 신사를 방문하는 것을 두고 반성과 화해 메시지를 보내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교도통신은 일왕 부부의 여행 목적에 대해 "다양한 역사를 접하기 위한 것"이라며, 아키히토 일왕이 2001년 생일 기자회견에서 "내 개인으로서는 간무 천황의 생모가 백제 무령왕의 자손이라고 '속일본기'에 쓰여 있는 데 대해 한국과의 연(緣)을 느끼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자신의 '뿌리'가 한반도에 있음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다. 

 아키히토 일왕은 그동안 여러 차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보여왔다. 지난해에는 도쿄국립박물관에서 전시한 한국 국보 78호인 금동반가사유상을 관람하기도 했다. 당시 일왕의 방문을 두고 "한일관계 개선의 대한 뜻이 담겨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2007년에는 도쿄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려다 사망한 고(故) 이수현씨를 소재로 한 영화를 시사회에 직접 참석해 관람하는 등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이 같은 아키히토 일왕의 행보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대비된다. 아키히토 일왕은 8월 15일 패전일 희생자 추도식에서 3년 연속 '반성'을 언급했다. 아키히토 일왕은 "과거를 돌이켜보며 깊은 반성과 함께 앞으로 전쟁의 참화가 재차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수년째 '가해'언급을 피하고 있는 아베 총리와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