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첫 재외공관장 인사…'非외교관' 수두룩

대사 29명·총영사 10명 등 신임 공관장 39명 발표
직업 외교관 아닌 특임공관장 16명 곱지않은 눈총
盧정부 근무 경력인사-文 대선 캠프 출신 대다수
외교부 "더 많았지만 언어시험서 탈락…역량 검증”


문재인 정부의 첫 재외공관장 인사(4강 대사 제외)에서 '제 식구 챙기기'식 특임공관장이 일부 포함돼 새해 초부터 '코드 인사'논란이 일고 있다.

외교부는 2일 대사 29명과 총영사 10명 등 신임 공관장 39명을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총 60명의 공관장 후보군을 내정한 뒤 이 중 아그레망(주재국 임명동의)을 받아서 정식 임명됐거나 임명동의 절차가 필요 없는 인사들을 공개했다.

직업 외교관이 아닌 특임공관장은 16명이었다. 외교부는 "신정부 국정철학 및 정책기조에 대한 높은 이해와 확고한 실천의지, 고위 공직자로서의 도덕성 및 지도력, 해당 지역·국가·언어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연공서열과 무관하게 발탁해 적재적소에 배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특임공관장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노무현 정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문 대통령의 대선 캠프 출신을 포함한 범여권 인사다. 한 정부 관계자는 "당초 특임공관장 규모가 더 컸는데 언어능력시험에서 많은 수가 탈락해 정부가 원하는 인사를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앉히지 못했다고 한다"고 귀띔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을 지낸 이백만 캄보디아 하비에르학교 홍보대사는 주교황청 대사에 발탁됐다. 이 대사는 가톨릭 신자다. 외교부 당국자는 "캄보디아에서 대외활동도 하셨고 전통적으로 교황청 같은 경우 가톨릭과 관련돼서 활동하신 분들이 간다"고 설명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 대통령총무비서관을 지낸 박금옥 전 임채정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주노르웨이 대사로 임명됐다. "의장 비서실에서 의정활동을 보좌하며 국제 경험을 쌓았다"는 게 외교부가 전한 임명 배경이다.

주상하이 총영사에 임명된 박선원 전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도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과 경희대 동문으로 학생운동을 통해 오래 친분을 이어 온 정범구 전 민주당 의원은 주독일 대사로 임명됐다. 정 전 의원은 독일 마르부르크대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외교 현장 경험은 없다.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외교안보 자문그룹인 '국민 아그레망'에 참여한 신봉길 전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장도 주인도 대사로 발탁됐다.

2011년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로부터 불법 후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가 선고유예를 받은 최규식 전 민주통합당 의원도 주헝가리 대사에 임명됐다.

외교부는 이번 인사의 주요 특징으로 △공관장 대외 개방 및 비(非)외시 직원(6명) 공관장 보임 확대 △연공서열 타파 및 능력 본위 발탁 △여성 공관장 확대를 꼽았다.

외교부는 이번 인사 전반에 대해 탄핵 정국의 여파로 교체되지 못한 공관장 직위에 대한 인사를 시행함에 따라 공관장 인사 규모가 예년의 두 배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정권 일부 특임공관장의 자격 문제가 불거진 것과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과거 외교부 차원에서 내정을 한 다음에 자격심사에 들어갔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자격심사를 거쳐 내정을 함으로써 역량 검증에 신경을 더 썼다고 설명했다.

"자녀'이중 국적자'
임명에 문제 안돼"

한편, 자녀가 이중 국적자인 경우 인사 대상에서 배제한 이전 정부 방침이 이번에는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정부는 이중국적 자녀를 둔 공관장 후보에 대해 재외공관장 인사에서 원천 배제했으나 강경화 장관은 이 방침에 대해 '자녀 국적 문제로 봉사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재검토 입장을 밝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