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미투가 공작이란 것 아냐…공작에 이용하려는 자들 있다는 것"
금태섭 "피해자 부담주는 것 반대" 남인순 "정치적 의도, 고려대상 아냐"
야당서도 비판 논평…한국당 "金, 성범죄 피해자에 재갈 물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배영경 기자 =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의 최근 '미투' (Me too·나도 당했다) 운동 관련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 26일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김 총수는 최근 팟캐스트인 '다스뵈이다'에서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공작을 하는 사람은)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지금 나온 뉴스가 그렇다는 얘기가 아니다. 예언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전날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피해자 인권 문제에 여야나 진보·보수가 무슨 관련이 있나.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러도 감춰줘야 한다는 말인가"라고 SNS에서 비판하면서 논란이 벌어지자, 김 총수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쇼'에 나와 자신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이날 라디오에서 "저는 '미투를 공작에 이용하려는 자들이 있다'고 말했지, '미투가 공작이다'라고 말한 적이 없다"며 "마치 제가 '미투가 공작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모략하는 뉘앙스로 보도하는 매체도 있다. 제가 그렇게 말할 리가 있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 의원은 할 수 있는 말을 한 것이다. 금 의원과 저를 싸움 붙이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투는 남성중심 문화에서의 성적 폭력을 고발하고 문화를 개선할 절호의 기회다. 이렇게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누군가는 공작의 소재로 만들고 싶어한다"며 "이 운동이 이용당하는 것을 차단해야 한다. 안 그러면 본질이 사라지고 공작이 남는다. 그런 점이 우려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공방이 계속됐다.

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올려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 피해 사실을 공개하는데, 왜 진보진영의 분열·공작 가능성 등 정치 얘기를 꺼내는지 모르겠다"며 "피해자들이 걱정없이 피해 사실을 얘기하도록 돕는 데 집중해야 한다. 어떤 식으로든 피해자들에게 부담을 주는 행동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민주당 남인순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김 총수의 발언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이 문제는 피해자 관점에서, 피해자 중심주의로 풀어야 한다"며 "정치적 의도라든가 하는 부분은 고려대상이 아니다"고 답했다.

야권에서는 김 총수의 발언에 대한 공격이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 총수의 발언은)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재갈을 물렸다"며 현재 맡은 모든 방송에서 하차할 것으로 요구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더니 김어준의 공작 사고방식으로는 성범죄가 '주목도 높고 좋은 소재인 섹스'로, 미투 운동의 희생자가 공작정치의 가해자로 보이는 모양"이라며 "정상적 사고방식이라면 피해자의 상처와 분노를 보며 저따위 저급한 공작을 상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김어준씨는 제2, 제3의 이윤택 폭로를 막으려는 의도를 교묘히 포장한 것은 아닌가"라며 "미투 고백 용기를 모독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진보와 보수를 떠나 우리 사회에서 (성폭력을) 척결해야 한다. 왜 그걸 정치적 공작으로 얘기하나"라며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