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 셰어링, 홈 셰어링, 라이드 셰어링…

[해외토픽]

일본 '공유경제 '신풍속도, 홀로족들에 인기
혈연관계 없는 사람 6명까지 같은 공간 봉안

카 셰어링(차량 공유), 홈 셰어링(주거 공유), 라이드 셰어링(차 같이 타기)…

새로운 형태의 공유경제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서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같은 납골공간에 들어가는 '납골함 셰어링'이 등장했다.

NHK에 따르면 도쿄(東京) 아라카와(荒川)구에 있는 죠도신슈 마치야고묘지(町屋光明寺) 경내에는 5층짜리 빌딩이 들어서 있다. 작년 11월에 세워진 이 건물에는 1천500 구획으로 나눠진 유골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다.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도 최대 6명까지 같은 공간에 들어갈 수 있는게 특징이다.

명칭은 도모바카(友墓). 사찰 측이 유골관리와 제사를 대신해 준다. 진짜로 마음이 맞는 사람과 같은 납골함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남편과 같이 안치되길 원하지 않는 사람이나 가족과 같은 공간에 들어가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도 이용한다고 한다.

이 서비스를 시작한 사람은 오호라 다쓰노리(48) 마치야고묘지 주지다. 기후(岐阜)현에서 500년 이상 이어지고 있는 죠도신슈 사찰의 24대 주지인 그는 교토(京都)에 있는 불교계 대학을 졸업한 후 전국 각지의 사찰에서의 수행을 거쳐 2009년부터 이 절 주지를 맡았다.

'납골함 공유'아이디어는 "묘지에 여자끼리 들어가고 싶다"는 한 여성의 말을 들은 게 계기였다. "평생 남성들과 어깨를 견주고 사느라 결혼도 안했지만 묘에는 혼자 들어가고 싶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동호인 모임이나 성적소수자(LGBT) 등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대사회는 집이나 가족관계에 얽매이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이 늘고 있어 성묘 양태도 다양해지고 있다.묘에도 취미 등과의 연계를 중시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오호라 주지는 절 주지이면서 IT(정보기술) 벤처를 창업한 기업가이기도 하다. 그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IT기술을 '도모바카' 서비스에도 활용하고 있다.

성묘를 온 사람이 참배장소에 있는 특정 장치에 카드를 대면 빌딩 속에 보관돼 있는 유골함이 참배자 앞으로 운반돼 오고 9인치 크기의 영정사진이 모니터에 나타난다.